전국 대도시권의 도심과 외곽을 잇는 간선급행버스(BRT) 노선이 현재 2개에서 44개로 대폭 늘어난다.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 교통 혼잡과 온실가스 배출을 낮추자는 취지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서승환 장관 주재로 열린 국가교통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안)’ 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변경된 기본계획(2017~2020년)에 따르면 BRT 노선은 현재 운영 중인 청라~강서 등 2개 노선에서 44개 노선으로 확대된다. 수도권에서는 경기도 수원 장안구청 사거리~서울 구로디지털단지역(25.9㎞, 중기), 서울외곽순환도로(128㎞, 장기) 등 24개 노선 총 연장 561.1㎞가 조성된다.
부산·울산권에서는 부산 하단~진해 용원 교차로(15.9㎞, 장기) 등 2개, 광주권에서는 광주시 동운고가차도(14.3㎞, 장기) 등 3개 노선이 조성된다. 대구·대전권에도 각각 6개, 9개 노선이 들어선다.
BRT는 급행버스가 주요 간선도로를 빠르게 오갈 수 있도록 꾸민 전용차로 시스템을 가리킨다. 버스가 교차로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교통신호가 바뀌어 버스가 정차하는 일 없이 빠르게 통과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서울시 등에서 운영 중인 일반 버스전용차로제와 다르다. 또 여객수송용량이 경전철의 85% 수준인 데 비해 사업비는 6.5%에 불과해 ‘저비용 고효율 대중교통 수단’으로 꼽힌다.
기본계획에는 BRT 확대 외에 광역간선철도망 71개 노선 1993㎞, 광역간선도로망 189개 노선 2683㎞를 연장·확대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2020년까지 대도시와 인접지역의 평균 통행속도가 현재 시속 36.4㎞에서 시속 41.7㎞로 15% 빨라지고 대중교통분담률은 37.4%에서 46.5%로 26% 향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교통혼잡비용과 온실가스 배출량은 각각 10%씩 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BRT 확대로 승용차 통행속도가 떨어져 자가용 이용자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부 구헌상 도시광역교통과장은 이에 대해 “대중교통 속도가 빨라져 많은 시민이 이용하게 되면 그만큼 승용차 정체빈도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별 기자
◆BRT=Bus Rapid Transit의 약자. 지하철 운용방식을 버스에 적용해 통행속도를 높인 시스템으로 ‘땅 위의 지하철’이라고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