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양 많고 맛있는 간식 "고구마 요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값싸고 흔해 서민적인 식품으로 인기가 있는 고구마가 요즘 제철이다. 어린이 간식이나 부식뿐 아니라 훌륭한 주식으로서도 영양가나 맛이 손색이 없는 식품이다.
고구마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메꽃과의 「알칼리」성 식품. 우리몸의 「에너지」원인 전분의 함량이(15∼30%) 높다.
그밖에 「비타민」류도 비교적 골고루 많이 들어있고 고구마의 섬유질은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고구마는 수분의 함량이 높아(62∼82%) 저장에 유의하여야 한다. 값은 상품이 한판에 3백원. 다음은 고구마를 이용한 요리 몇가지―.

<고구마 도넛>

<재료>=고구마 중간크기 2개·우유3분의1「컵」·계란 1개·설탕4큰술·소금 3분의1찻술·밀가루1「컵」·「베이킹·파우더」1찻술·계피 설탕 4큰술·튀김기름

<만드는법>
①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살캉하게 삶아 0.5㎝ 두께로 썰어 가운데 직경 1㎝정도 구멍을 내어 「링」을 만든다. ②우유와 계란·설탕·소금을 한데 섞어놓고 ③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체로 쳐놓는다. ④ ②에 ③을 넣고 가볍게 반죽을 하여 고구마「링」에 무쳐 튀긴다음 ⑥계피 설탕을 골고루 묻힌다.

<고구마 사과조림>

<재료>고구마 2개·사과1개·설탕 1「컵」·소금 0.5찻술·「버터」20g·물 1「컵」

<만드는 법>
ⓛ고구마는 껍질 벗겨 납작하게 썬다. ②사과도 껍질째 납작하게 썰어놓고 ③남비에 고구마·사과를 층층이 번갈아 얹어 놓는다. 군데군데 「버터」를 잘라 섞어 얹는다. ④설탕과 소금을 녹인 물을 살며시 붓고 중불에서 서서히 조린다.

<고구마 칼국수>

<재료>고구마 중간크기 2개·밀가루 1.5「컵」·멸치국물 5「컵」·파2뿌리·간장 2큰술·소금약간

<만드는 법>
①고구마는 껍질벗겨 푹찐후 절구에 덩어리 없이 찧는다. ②①에 밀가루를 넣고 차지게 반죽하여 칼국수를 만든다. ③팔팔 끓인 멸치국물에 국수를 넣고 끓으면 채친 파를 넣고 간장·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