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 뷰티 톡톡] 볼 살 빠져 아파 보인다는데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Q 나이가 들면서 볼 살이 많이 빠진 것 같아 고민입니다. 병에 걸린 것처럼 아프고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보험 관련업에 종사하고 있는데, 일을 할 때 불리하다고 느낀 적도 많습니다. 주변에선 지방이식이나 필러시술을 권하는데요, 두 가지 방법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서울 강동구 유○○ 씨)
 
A 뺨의 지방이 빠져 움푹 꺼지면 아프거나 신경질적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깊어지며 나이가 들어보이기도 합니다. 지방이나 필러를 이용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인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식, 필러시술은 볼륨개선이 필요한 부위에 주사로 미세지방이나 피부조직을 보충할 수 있는 물질을 채워주는 시술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인상이 개선되는 원리나 효과도 비슷합니다.

지방이나 필러는 시술 부위, 조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의 경우 입자가 크고 채취할 수 있는 양이 많아 넓은 부위 시술에 적합합니다. 꺼진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한쪽 뺨에 대략 5~10cc의 지방이 이식됩니다. 시술 전 엉덩이·허벅지 등에서 불필요한 지방을 뽑아내 미세지방으로 분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방이식은 보통 2차 시술까지 진행합니다. 1차시술 후 지방조직의 생착 여부를 확인한 뒤 보충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방이식의 볼륨 유지기간은 대략 1년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 지방이 흡수되며 볼륨이 줄어듭니다. 이식된 모든 지방이 흡수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흡수되지 않고 생착 돼 장기간 유지됩니다. 최근 지방의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 지방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를 혼합해 이식하는 방법이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효과가 완전히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생착률이나 유지기간·피부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꾸준히 발표
되고 있습니다.

필러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HA성분(하이알루론산) 제품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지방이식과 달리 따로 채취하는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지방에 비해 입자크기가 작으며, 비싼 편이라 넓은 부위 이식에는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추가 시술은 필요없으며, 1회 시술로 약 1년 정도 유지됩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