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식단 정위를 위한 시리즈>(6)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밤참포함…우유·야채·과일 충분히 맵고 짜고 기름기 많은 음식은 피하도록
분만후 첫 식사는 보통 유동식을 주지만 그후에는 정상시의 식사를 주어도 관계없다.
어머니가 아기에게 젓을 먹일 경우에는 임신 중 못지않게 많은 영양의 공급이 필요하다.
보통 어머니는 하루에 8백 50cc의 젖을 분비하며 젖을 분비하는 것과 아기를 돌보는 활동 때문에 보통때의 그 자신의 요구량보다 1천「칼로리」를 더 섭취하여야한다.
제시한 식단은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하루 3, 4 「컵」의 우유와 과일도 넣어보았다.
평상시의 「칼로리」보다 조금 높지만 산모는 평상시 보다 영양식의 분량을 증가시켜야 되므로 밤참도 넣어 보았다.
산모의 음식은 어떤 특수한 형의 음식을 먹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칼슘」이 풍부하고 국물이 많은 음식과 푸른색이 많은 야채·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한다.
산모가 피하여야 할 음식은 맵고 짠 자극성이 강한 음식과 기름에 튀긴 음식, 또는 기름이 많은 음식, 그외 강한 조미료를 사용한 음식의 양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어머니의 젖 생산에 도움이 되는 우유는 하루에 1,500cc∼2,000cc의 우유를 마셔야한다.
이때 반드시 액체가 아닐지라도 음식에 넣어 조리된 우유제품도 좋다.
산모는 정신적으로 안정이 필요하며 영양공급이 충분치 않아서 모체의 몸조직이 소모되어가면서까지 젖이 분비되는 것을 막도록 평상시보다 충분히 영양공급이 되어야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