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대사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한국 기독교의 성장을 반영하는 방대한 『「그리스드」교 대사전』이 간행됐다.
1960년 기독교 선교 70년을 기념해서 우리 나라 최초의 기독교 사전인 『기독교 대사전』 이 나온 이래 12년만에 나온 기독교 관계 사전이다.
대한 기독교서회와 전국 신학 대학 협의회가 세계 신학 교육 기금 위원회의 원조로 공동으로 추진한 이 사전 출판은 68년 봄 고전 편찬 위원회가 구성된 이래 5개년 계획으로 이루어졌다.
이 사전은 원래 「기독교 신학 대사전」을 만든다는 취지로 추진되었으나 전문인을 위한 사전이기보다 대중이 읽을 수 있는 사전으로 만드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 「그리스도교 대사전』으로 낙착되었다.
앞으로 「성서 사전」과 「신학 사전」이 별도로 출판돼야 하지만 이 사전의 보급으로 「그리스도교에 관한 일반적 지식이 넓게 또 깊이 있게 얻어질 수 있게돼 한국 「그리스도」가 질적으로 크게 성장, 한국 문화 형성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김정준 박사 (편찬 위원장)는 말하고 있다.
이 사전은 ①개신교의 각 신학 부문의 항목을 중심해서 「그리스도」교의 일반 항목을 다루며 ②구교에 관해서는 필요에 따라 제한된 취급을 하고 ③타종교 및 일반 문화 과학에 관한 항목을 필요에 따라 취급, ④한국 「그리스도」교의 사항들을 중요하게 다룬다는 정신을 기반으로 했다.
그래서 ⓛ「에큐메니컬」한 입장 ②학문적 정확성 ③역사적·객관적 입장 ④참고 문헌 제시 ⑤한글 전용 원칙을 지켜 만들어졌다.
부록으로 「그리스도」 교사연 대표, 「로마」 교황표, 「로마」 황제표, 복음서 대조표, 성서 지도, 사지, 국문 및 구문 색인이 부가돼 있다.

<대한기독교서회 간·사육 배판·1429면·9천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