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신', '브리트니 스피어스' 인기 검색어 상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 만화 드래곤볼이 2년 연속 인기 1위에 올랐다.
뉴스 화제

최근에 인터넷에서 일본 만화나 음악파일 공유, 문신 등에 대해 검색했다면, 당신은 최신 추세를 잘 따라가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 단어들이 2002년 한 해동안 검색 엔진 라이코스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검색어들이다. 라이코스는 최고 인기 검색어 50위를 이번 주에 발표했다. 늘 부동의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섹스'를 순위서 제외하고 보면, 올해 인기 1위는 드래곤볼이다.

'드래곤볼'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다고? 하지만, 인터넷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라면 다 들어본 적이 있다. 2년 연속 인기 검색어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걸 보면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온라인상 드래곤볼의 엄청난 인기를 인식하지 못한다. 드래곤볼은 이미 엄청난 인터넷 열성팬들을 확보하고 있다"고 애론 슈아츠가 말했다. 그는 전 데이토나비치 라디오 DJ였으며, 현재는 라이코스 검색어 인기 순위를 작성하고 있다.

동향을 관찰할 수 있다

슈아츠는 자신의 인터넷 퍼치(perch) 페이지를 통해 세계 곳곳 수백만 대 컴퓨터에서 입력되는 검색어를 살펴보면서 최고 인기 스타부터 웹 인구학의 변화까지 최근의 문화적 동향을 감지할 수가 있다.

"사람들이 얼마나 면밀하게 인터넷 검색을 하는지, 얼마나 다양한 관심사들을 갖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다"고 그는 말했다.

라이코스 인기 검색어 순위를 정리하는 라디오DJ 출신 애론 슈아츠.
라이코스 인기 검색어 리스트를 보면, 2위는 음악파일 공유 서비스 카자(Kazaa), 3위는 문신, 4위는 인기 팝스타 브리트니 스피어스, 6위는 NFL(북아메리카프로미식축구리그), 9위는 크리스마스가 각각 차지했다.

올해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것은 남성 그룹들로, 엔싱크('NSync)는 36위에서 163위로, 백스리트보이즈는 이보다 더 큰 하락폭을 보이며 58위에서 250위로 떨어졌다.

슈아츠는 인터넷이 주로 젊은 남성들이 섹스나 만화를 찾는데 쓰인다고 인식되는 것을 우려하며 올해 인터넷 검색어를 살펴보면 젊은 여성들이 더 많이 인터넷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래를 예측한다

경제적인 측면과 관련한 인기 검색어를 보면, 도박의 중심지 라스베가스가 11위에, 파워볼 복권과 캘리포니아 복권이 함께 100위에 올랐다. 미국 국세청(IRS)은 7위, 세금은 14위에 올랐다.

새해가 아직 시작되지 않았지만, 슈아츠는 벌써부터 2003년 영화 부문 최고 인기 검색어는 '매트릭스2'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 '데어데빌(Daredevil)'에서 만화책 캐릭터 일렉트라역을 맡은 제니퍼 가너와 고등학교 농구 영웅 르브론 제임스도 인기 검색어로 떠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전체 순위 목록은 50.lycos.com.에서 만나볼 수 있다.

Jeordan Legon (CNN) / 김수진 (JOINS)

◇ 원문보기 / 이 페이지와 관련한 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