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 정보 구분 강화 … 검색서비스 기준 공개는 안 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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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6면

네이버가 검색광고의 표시를 강화해 ‘광고’와 ‘정보’의 혼동을 줄이기로 했다. 네이버는 8일부터 ▶검색광고 영역에 한글로 ‘광고’라는 문구를 넣고 ▶마우스를 클릭하면 광고에 대해 설명해주는 ⓘ(information·정보) 아이콘을 추가하며 ▶검색광고 영역의 배경에 음영을 넣어 다른 영역과의 구분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광고’와 ‘정보’가 혼동을 줄 가능성이 크다는 일부의 지적을 수용한 결과다. 네이버는 그간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 인터넷 검색서비스 제도 개선 연구반’의 권고 의견 등을 참고해 개편을 준비해왔다. 네이버는 2008년부터 검색광고 영역에 광고(advertisement)를 뜻하는 ‘AD’라는 문구를 표기해왔지만 광고와 정보를 구분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앞서 4일 미래부는 ▶검색서비스 제공기준 공개 ▶민원처리 대책 마련 ▶상생협력 ▶정책자문기구 구성 및 운영 등의 내용을 담은 포털 검색서비스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본지 10월 5일자 8면). 네이버의 이번 발표로 미래부의 권고 의견 일부가 수용된 셈이다. 그러나 권고안 가운데 핵심으로 여겨지는 검색서비스 제공 기준 공개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포털들은 검색 결과 및 검색 순위의 공정성과 관련해 논란이 있을 때마다 “고유의 알고리즘 계산에 따라 결과가 나오는데 알고리즘은 비밀이라 공개할 수 없다”고 버텨왔다. 미래부는 이에 대해 알고리즘이 영업 비밀이라도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는 어느 정도 공개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고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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