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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은늙지 않는다|의욕에 사는 6순의 안무가 「발란신」근황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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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보기

종합 06면

「조지·발란신」 은 오늘날 세계굴지의 안무가로서 움직일수 없는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는 1백40개의 「발레」를 창조했으며, 전통적인 「플로트」 대신에 각도와 정도와공간극을 개발했다.
「발란신」 의 「발레」는 그의 음악의 산물이며. 그의생각은 그시대에 언제나 앞서는 것이었다.
그는 이제 65세가 되었지만. 의욕은 조금도 쇠퇴되지 않았다.
그는 1935년 「링컨·키르슈타인」 과 시작한 「뉴요크·시티·발레」의 감독이자 정책입안자며 또안무가요「프로그램」기안자로 활약했고 34년에 창설된「메리컨·발레」학교의 감독이기도하다.

<창조적 완전주의자>
그가 자기 무용수들에대해 관심을 쏟는것은 대단한데 그것은 50년이 넘도록 「발레」 에 종사한 그로서는 당연한 것이기도하다.
그는 과학과 철학서와 고양이들로 가득찬「웨스터·사이드」의 조그만 고급「아파트」에서 살고있다.
그는 집에서는 일을 생각하지 않지만 두개의 큰「피아로」 와 「러시아」 고전과 서구의 소설들로 가득찬 예가, 그리고 나무에 물을줄 몰통이있는 사무실에서는 가장 생산적으로 움직인다.
그는 「돈·키호테」 와 「톨스토이」 의 작픔들을 무용수들에게 읽기를 권하지만 연습장에서의 태도는 아주 사무적이다.
독무가인 「존·클리퍼드」는 『그는 세계에서 가장 빨리 「발레」를 교육한다. 그는 기본적인 사람이 아니고 창조적인 완전주의자다. 그는 무용수들과 가깝고이들의 사기를 높일줄 안다. 그는 언젠가 「비올레트·베르디」를 잡고 그녀의 상때역이 어떻게 춤춰야할것인가를 보여주기위해 평복을 입은채 전체 「바리아·숑」을 추었는데 그의춤은 너무나 환상적이었기때문에 우리는 눈을 의심했다. 그는 우리누구보다도훌륭했다』 고 말한다.
그는 안무가로서 누구보다도 복잡하고 음악적이다.
그의 이같은 정확성은 대부분은 동료인「이고리·스트라빈스키」 에게서 배운 것이다.
그의 음악에대한 강조는 크게는 가계의 영향이다.
아버지는 작곡가였고 세자녀도 음악을 배우고 있다.
그는 음악가가될 생각은없었지만 「피아노」 를 배웠다.
그리고 10세때 「러시아」의 「장·페테르스부르크」에있는 제국 「발레」학교에 입학했다.


17살때 그는 「러시아」 정부에의해『뻔뻔스럽고 음란하다』 고 규정된 「발레」를 안무했고 망명후인 20세때는 「디아길레브·발레」의지휘자가 되었으며 33년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의 「발레」 는 언제나 혁명적이어서 비평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는 스스로 시험한뒤 무용수들을 직접 가르친다.
그리고 음악의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잘못과 실패에 영감을 부가해서 고치고 또 고친다.
「뉴요크·시티·발레」의 「레퍼터리」 는 거의 「발란신」의것이지만 그는 젊은안무가들을 격려하기위해 최근에는 그의 후계자로 알려지고 있는 22세의「존·클리퍼드」 의 작품을 부대에 올렸다.
그는 「에드워드·빌렐라」「자쿠·당브아스」그리고「제롬·로빈슨」의 「발레」를 계획했지만 사실 젊은층은 아직 불안하다.
「멜리사·헤이든」 「페트리셔·맥브라이드」「애드워드·빌렐라」「자크·당보아스」등 전통적인「스타」들이계속 춤추지만 「카이·마조」「린더·메릴」「클리퍼드」 「피터·마틴스」 등이 만들어내는 젊음의활기가 지배적이다.
「발란신」 은 세계5대 「발레」 단의 하나를 이끌면서 요즘 가장 인기있는 「발레」인 『보석들』 을 8월3일까지 「메릴랜드」주 「컬럼비아」에 있는「매리웨더·포스트·패빌리언」 에서 공연, 미국「발레」에「발란신·스타일」을 굳게 심고있다.<볼티모어·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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