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막오른 「퐁피두」시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대 「나토」 관계=「드골」은불군을 「나토」군사체제에서 철수시켰는데 「퐁피두」역시 당분간 「프랑스」의 이러한 독자적역할을 유지시켜 「나토」 군사체제에복귀할 가능성은 없으나 그는 「나토」 와의 협조관계에 점차적으로 복귀시킬것으로 보인다.
▲대미관계=대미관계를 항구적인 토대위에서 개선하는 조치를 취할것이명백하다.
▲EEC=「드골」은영국의 EEC가입을 두번이나 거부했지만 어느기간이지나면 그는 결국에는 영국의 가입에 동의 할것이다.
▲중동=「퐁피두」는 「드골」이 실시한 대중동무기 금수문제에관해 아직 공언은 안했지만 「이스라엘」이 주문했다 받지못했던 50대의 「미라주·제트」기에 대한 금수조치를 해제할것으로 보인다.
▲동구= 「드골」의 대소화해 정책에따라 「퐁피두」도대소협상을강화하여「프랑스」가 동서교량역할을 맡게끔할것이다.
▲방위=「드골」이 추진한 「프랑스」의 독자적핵군이 아무 소용이없다는 비난을 받고있으나 「퐁피두」는 이것을 배격하고 있으며, 영국과의 핵군사력 「풀」을 설치할가능성을 검토할것으로 보인다.
▲경제=「드골」은 세계금융제도의 병폐를 시정하기위해 금본위제도에로 복귀 할것을 주장하고 「프랑」화의 평가절하를 거부 했으나「퐁피두」는 『저금』인 특별인출권의 창설을 지지하고 국제통화의 환율재조정을 위해 「프랑」화의 평가절하마저 거부하지않을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