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아폴로 9호 세우주인의 얼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4일 상오 1시(한국시간) 「케이프·케네디」에서 발사된 달유인우주선「아폴로」 9호의 세우주비행사 「제임즈·A·맥디비트」공군대령과(39) 「데이비드·R·스코트」 공군중령(36)및 민간인 「러셀·L·쉐이카트」씨(33)의 「프로필」은다음과 같다.

<비행후 처음 딸얻어 관심모으고|맥디비트선장>
노련한 우주조종사인 「맥디비트」대령은이미 1965년5월에 고「에드워드·화이트」소령과 함께 「제미니」4호를타고 지구궤도를 97시간56분동안 66회전한경험을가지고 있다.
「맥디비트」대령은 또미국우주비행사로서는 우주비행후 자녀(딸「캐더린」양)를얻은 최초이며 유일한 우주인이 되어 우주과학자들의 지대한 관심을 모았는데 과학자들은 우주방사능에 몸을노출시켰던 우주인의 신생아가 어떤 유전학적인영향을 받지않을까하는 점에 깊은 관심과 주목을 기울여 왔었다.
「시카고」태생인 「맥디비트」대령은 어려서 「보일러」 수리공으로도 일한바있으며 금속실험기사등의 고학으로 「미시간」 공과대학을 졸업했다.
「맥디비트」 대령의 우주비행은 이번이마지막이될것인데 물러난후국립항공우주국 「나사」에서행정직을 맡기를원하고있다. 「맥디비트」대령과부인 「패트」여사와의 사이에는딸 「캐더린」양(3)외에도아들 「마이클」(11) 및 「패트릭」군(8)과딸 「앤」양(10)이 있다.

<사상 첫 도킹실험성공|상륙선뗀 모선 혼자 3일 조종|스코트항해사>
「스코트」중령도이번이 두번째우주비행이다. 66년3월 민간인선장 「닐·암스트롱」씨와함께 「제미니」8호를 타고3일간의 지구궤도비행에올랐던 그는 「아제나」8호표적 「로키트」와의 사상최초의 「도킹」(결합)실험에는 성공한바있다.
건강한 체구에 침착하고과묵한 그는 이번「아폴로」9호 비행때는 다른 우주인들이 달 착륙선을 모선에서 분리시켜 달착륙 모의비행실험을 하는동안에 3일간 원추형모양의모선을혼자조종한다.
역시 공군장성을 아버지로 가진 미모의 부인 「러튼」여사와는 「스코트」중령의제10회생일「파티」때 처음 만났다.
슬하에는 아들「트래이시」(8)와 「더글러스」(3)군이있다.

<사다리타고비상환승|경험풍부·종합능력뛰어나|쉐이카트 기관사>
3인승 「아폴로」호의 유일한 민간인이며 최년소자인 「쉬쉐이카트」에게는이것이그의 첫우주비행이다.
MIT공대에서 「대기권방사선」이라는논문으로이학석사학위를받은뒤MIT의 실험천체연구소연구원으로 계속남아서 대기권물리학 성군추적분야등의 연구에 몰두했다.
그뿐만아니라 그는MIT에재직중 1956년과 60년 두차례에걸쳐 공군조종사로서의 현역복무와 「매사추세츠」주 항공방위군조종사로 활약하면서 약1천1백시간의 「제트」기비행시간을 기록하기도 했다. 따라서 「나사」가 1963년의제3기생 우주인단을 선발할때 「쉐이카트」씨를 선출한것도 우주과학자로서의 그의 풍부한 지식과 조종사로서의 경험을 가진 그의 종합적인 능력을 높이 평가했기때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