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 2013 맛있는 밥상 - 웰빙 흰찰쌀보리 “영국빵집”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현대인들 사이에 웰빙 바람이 불면서 수입 밀가루 대신 순수 우리 쌀, 우리 밀로 만든 빵과 과자를 많이들 접해 봤을 것이다. 그렇다면 흰찰쌀보리는 어떠한가? 다소 생소한 이름을 가진 이 곡식은 군산지역에서는 이미 꽁당보리라는 이름으로 꽤 유명하다.

보리과 식물로 과일이나 해조류에 주로 들어있는 가용성 식이섬유가 일반 쌀의 7배, 밀의 3.7배나 높이 함유된 흰찰쌀보리는 혈액 속에 붙은 노폐물을 젤리로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과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의 성분이 쌀의 6배 이상 많아 피로, 식욕감퇴, 빈혈 등에 뛰어난 예방효과가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베타글루칸은 쌀의 13배나 들어있어 지방방지와 심장질환은 물론, 면역력을 높이고 알레르기 천식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하겠다.

그런데 이런 팔방미인 곡식을 맛 좋은 빵에 응용한 곳이 있어 화제다. 바로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빵에 흰찰쌀보리가루를 90% 이상 사용하는 “영국빵집”이 그곳이다.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에서 주인공들이 비를 피하려 찾았던 빵집으로도 유명한 이곳은, 사실 지역에 친숙한 먹거리인 꽁당보리(흰찰쌀보리)를 사용하여 지역 농가를 활성화시킴과 동시에 흰찰쌀보리만의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살린 여러 가지 웰빙빵을 만들어 지역민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특별한 별미를 굳이 꼽으라면 싱싱한 야채와 고소한 치즈가 푸짐하게 들어간 웰빙 ‘야채빵’과 흰찰쌀보리 가루를 넣어 만든 부드러운 롤 케이크, 달콤한 팥앙금 속에 알알이 씹히는 견과류가 인상적인 ‘보리마루 만쥬빵’을 들 수 있다. 특히 영국빵집의 대표상품인 ‘보리마루 만쥬빵’은 대표가 직접 연구 개발한 국내 유일의 빵으로 타 작물과 달리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은 흰찰쌀보리가루 100%를 사용하여 특유의 쫄깃함은 물론이거니와 질리지 않는 달콤함으로 일반인은 물론이고 당뇨나 칼로리에 민감한 고객들에게도 폭발적인 인기를 자아내고 있다.

“첫 생일에 저희 아버지께서 빵집을 오픈하시고, 30년 동안 큰 사랑을 받으신 만큼 저도 아버지의 대를 이어 열심히 그 사랑에 보답하고 싶습니다.”

“고객님들의 사랑으로 저희 업소가 지금까지 잘 운영될 수 있었습니다. 그 사랑에 보답하고자 작은 빵, 작은 과자 하나도 온 정성을 다해 맛있고 위생적으로 만들겠습니다.” 30여년을 함께해온 시간만큼, 마음마저 꼭 닮은 영국빵집의 부자 정석균 대표와 정요한 실장의 말이 인상적이다.

어쩌면 이 부자의 이런 겸손한 마음이 사람들의 발길을 자연스레 이끄는 것은 아닐까? 지역 농가와 사람을 살리는 이로운 원료로 전국 최초의 보리분야 지리적 표시로 등록된 “보리마루 만쥬빵”. 그리고 이와 함께하는 영국빵집의 푸근한 명성이 그 숭고한 정신과 더불어 언제까지나 지역민들의 곁에 살아 숨쉬길 기원한다.

◈ 주 소: 전북 군산시 신풍동 1001-11

☎ 문의전화: 063-466-3477 / 010-9320-3477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