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3.8% "TV 중간광고 불허해야"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 63.8%는 지상파 TV의 중간광고 허용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개혁시민연대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26∼27일 전국의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간광고 허용에 찬성하는 응답자는 반대의견의 절반 가량인 32.9%에 그쳤다.

그러나 광고총량제 도입에 대한 의견은 찬성 45.7%, 반대 47.7%로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언론사 세무조사를 통해 언론개혁이 이뤄졌다고 보느냐'는 물음에는 61.9%가부정적 견해를 보였고 동의하는 응답자는 28.5%에 머물렀다. 언론사 세무조사가 `언론개혁'이라는 응답자는 49.6%, `언론탄압'이라고 보는 응답자는 40.1%로 집계됐다.

'정기간행물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의 개정 논의와 관련해 64.9%가 언론사 대주주의 지분을 제한하는 조항을 신설하는 것에 대해 찬성한 반면 반대하는 의견은 22.9%였다. 편집권 독립을 명문화해야 한다는 의견에도 69.1%가 동의했다.

올해 7월 신문고시가 시행된 이후에도 무가지 구독률은 9.8%로 나타났고 이중대부분(92.1%)이 공정거래위원회나 신문협회에 제보한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 올해7월 이후 신문구독과 관련해 경품을 수령한 비율도 5.5%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서울=연합) 이희용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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