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SW] 진화하는 DVD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3면

'앞으로는 내(DVD플레이어)가 가정 오락(홈 엔터테인먼트)의 중심 기기.'

홈 시어터 시스템 보급이 늘고 일반 비디오 대여점에서 영화 DVD타이틀을 빌리기가 쉬워지면서 DVD플레이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직은 VCR에 비해 덜 보급됐지만 선명한 화면과 함께 홈시어터의 중심 기기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삼성전자가 이달 초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쇼 'ICES2003'에서 고화질(HD)TV(★)용 '하이퍼 비전 플레이어'를 선보이는 등 각 업체들도 최근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제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LG전자 DAV(디지털에이브이) 사업부 한영운(40)차장은 "최근 영화를 중심으로 타이틀 확보가 쉬워지고 홈시어터를 구축하는 가정이 늘면서 DVD플레이어 보급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 각종 디지털 기기와 연계해 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휴대용에서 하드디스크 내장형까지=현재 시판 중인 DVD플레이어는 기본 기능형에서 휴대형.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내장형까지 매우 다양하다.

삼성전자.LG전자.대우 등 국내 대형 업체와 소니.필립스.샤프.야마하 등 외국 업체, KEC 등 중소 전자업체 등 수십개 업체가 생산하고 있고 중국산 수입품까지 들어오고 있다. DVD플레이어의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인 셈이다.

용산 전자 상가 등에서 주로 팔리는 중국산은 12만~13만원 수준이다. 국산 제품들은 기본 기능을 갖춘 제품이 20만~30만원, 비디오 플레이어 기능을 함께 갖춘 제품은 40만~50만원 선이다.

여기에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앰프를 내장하거나 최저음.최고음 재생 등 오디오 기능을 강화한 고급형은 1백만~3백만원 수준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이 선보이고 있는 HDD내장형 DVD플레이어는 지상파 방송용 튜너를 내장하고 있어 방송 신호나 DVD타이틀을 40기가바이트(GB)용량의 하드디스크에 저장.재생할 수 있다.

TV 시청 중 전화를 받거나 잠시 자리를 비울 경우 놓친 장면부터 끊기지 않고 볼 수 있다. 최대 40시간까지 방송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고 편집 기능을 내장해 TV방송뿐 아니라 캠코더로 촬영한 내용까지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 저장.편집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백금 등 최고급 부속을 넣어 기존 CD 음질보다 4배나 음질이 좋은 3백만원대의 제품(파브 DVD플레이어)을 선보였다.

여행이나 출장 중에도 DVD를 즐길 수 있는 휴대용 DVD플레이어도 LG전자 등에서 팔고 있다.

또 영화감상 중 영어 문장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반복.재생하고 자막에 등장하는 모르는 영어단어를 검색할 수 있는 '사전기능'을 갖추고 있는 어학학습용 DVD플레이어도 인기를 끌고 있다.

◇게임기도 DVD플레이어=가정용 비디오 게임기인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PS2)와 마이크로소프트의 X박스는 DVD플레이어 기능을 가지고 있다.

X박스로 DVD영화를 즐기기 위해서는 4만원대의 수신장치를 별도로 구입해야 하며 PS2는 별도 장비 없이 바로 즐길 수 있다.

MS 측은 X박스를 사용할 때는 별도의 장치를 구입해야 하지만 화질.음질이 PS2보다 우수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두 제품 모두 화면을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레시브 스캔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다.

◇구입할 때 이런 것 살펴야=DVD플레이어 가격이 10만원대에서 3백만원대까지 가격대가 다양한 만큼 자신의 취향과 경제 사정을 고려해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문가들은 '화질'을 중시할 것이냐 '음질'을 중시할 것이냐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삼성전자 DVD마케팅팀 김규년 과장은 "화질을 중시한다면 이중주사 방식으로 화면이 선명한 '프로그레시브 스캔'기능이 있는 플레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음질을 선호한다면 앰프 내장형이나 외부 오디오 설비와 연결할 수 있는 외부 단자를 잘 갖춘 제품이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DVD뿐 아니라 일반 CD와 MP3등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는지도 구매할 때 살펴보는 것이 좋다. DVD플레이어는 TV와 연계해 작동하는 만큼 TV가 디지털방식인지 아날로그방식인지를 고려해 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현재 아날로그 방식 TV를 디지털 TV로 변경한다면 DVD플레이어도 그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DVD타이틀을 어두운 장소에서 조작해야 할 경우가 많으므로 리모트 컨트롤러의 조작이 편리한지도 살펴야 한다.

10만원대의 중국산 제품의 경우 DVD 영화를 즐기기만 한다면 큰 문제는 없으나 고장났을 때 사후서비스(A/S)를 받기가 어렵다.

염태정 기자

★요즘 TV나 광고 등에서 HDTV란 말을 자주 접하시죠. HD는 고선명.고화질(High Definition)이란 말에서 온 거예요. 기존 TV에 비해 주사선의 수를 두 배로 늘리고 화면 비율도 늘려 고정밀화.대형화를 이룬 TV예요. 기존 TV는 화면을 이루는 주사선수가 5백25 또는 6백25이고 화면비는 4대3인데, HDTV는 주사선수가 1천2백25이고 화면비는 16대9에 디지털 신호처리 기법을 도입해 화면이 보다 선명해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