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단협 잠정합의 배경]

중앙일보

입력

현대자동차 노사의 임단협 잠정합의는 파업사태가 국가경제에 미칠 파장과 현대차의 이미지 실추를 우려한 회사의 대폭적인 양보에서 비롯됐다.

올해 협상에서 회사측은 어느때보다 많은 노조의 단협요구안을 수용했으며 임금인상과 성과금에서도 상당수 다른 회사 근로자들이 위화감을 느낄 정도로 많은 액수를 내놓았다.

쟁점이 됐던 성과금에서 회사는 확정성과금(150%), 별도(150%), 타결일시금(100만원), 품질향상격려금 (60만원) 등으로 구분해 사실상 400% 이상의 돈을 주기로 했다.

이는 올해 사상최대의 순이익을 올린데 따른 조합원들의 공을 인정한 부문도 있지만 파업사태가 계속될 경우 국가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있는 자동차산업마저 무너질 것이라는 국민적인 우려를 불식시켜야 했기 때문이다.

자동차 수출이 모처럼 활기를 띠고있는 마당에 파업이 장기화되면 현대자동차의이미지 실추와 함께 대외신용도 추락, 완성차에 대한 불신이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도 작용했을 것이다.

단협에서도 노조가 구 현대정공과 현대자동차서비스의 안을 통합, 까다로운 요구를 했지만 주40시간 근무 등의 정치적인 문제나 경영권을 완전히 침해하는 부문을제외하고 상당부문 받아들였다.

상대적으로 노조는 많은 성과를 올리면서 근로시간, 징계위원회 노사동수 구성등 정치적이거나 조합원들의 관심이 적으면서 경영권 침해가 될 수 있는 부문에서한발 물러섰다.

성과금에서 당초 올해 당기순이익의 30%를 요구했다가 400%(타결일시금및 격려금 포함) 이상을 받는 선에서 합의했다.

노조의 부분적인 양보는 가뜩이나 침체된 국가경제에 장기파업이 찬물을 끼얹을수 있다는 국민적 비판과 많은 회사의 근로자들이 임금동결이나 삭감을 감수하고 있는 현실에서 '지나친게 아니냐'는 안팎의 일부 시각이 큰 부담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울산시와 울산상공회의소, 협력업체 등이 잇따라 조업정상화를 촉구했던 점도노조의 결단을 촉구한 계기가 됐을 것이다.

현집행부가 출범한지 얼마되지 않아 파업을 더이상 끌고갈 경우 자칫 불법행동으로 번져 집행부가 와해되는 최악의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도 적지않게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무튼 이날 합의에 대해 울산시민들은 "회사는 물론 지역, 국가경제를 위한 노사의 결단"이라고 환영하면서 "조합원들이 현명하게 판단해 찬반투표가 가결되기를바란다"는 입장을 보였다.(울산=연합뉴스) 서진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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