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의 감수성을 가장 제대로 표현한 문화적 전위(前衛) 다."
"사회의 평균적 도덕에 반하는 음란한 소설을 써내 구속된 작가일 뿐이다."
소설가 장정일(40) 씨에 대한 평가는 양극단이다. 평단의 경우도 그의 감수성에 후한 점수를 준 사람이 있었던 반면 포스트 모더니즘의 외투를 입은 상업성 짙은 작가라는 혹평도 잇따랐다. 그의 등장은 그만큼 낯설고 파격적이었으며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새로운 세대를 자극하며 이후 여러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장정일 화두, 혹은 코드』는 시.소설에서 영화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장정일 효과'를 문학평론가.전직 문학담당 기자.영화평론가.변호사 등이 '찬(贊) 장정일' 시각에서 분석하고 재조명한 책이다. 여기에 장씨가 요즘 세태에 대한 단상을 쓴 '아무 뜻도 없어요'와 시나리오 '보트하우스'를 실었다.
필화 사건으로 구속된 이후 슬그머니 문학 담론의 공간에서 사라져버린 문제 작가에 대한 분석은 뒤늦은 감은 있지만 그래도 환영할 일이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술 취하면 아무 말없이 자리를 뜨는 술자리 습관, 신용카드와 휴대폰을 사양하는 대신 음악CD와 그림 구입 등 필요한 데는 과감히 투자하는 돈쓰는 방법 등에서 장정일의 파격성과 나름의 원칙을 이해할 수 있다. 인간적 면모에서 출발한 책은 작가론에 이어 그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분석한다.
장씨는 요즘 그가 나고 자란 대구에 기거하며 시나리오를 쓰고 있다. 예전과 마찬가지로 문단 사람들과 어울리기보다는 혼자서 책과 영화를 보며 하루를 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