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양 보충에의 「찬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계란이 제일 싼 시기 1년 중 4∼5월은 계란이 제일 싼 시기다. 살아 있는 영양 식품이라는 계란을 식탁에 올려 가족들의 건강을 돕도록 하자. 계란은 조리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고 또 어느 재료와도 배합이 잘 되어 미각의 폭이 넓다.
봄철 계란은 값이 싼 대신 날씨 관계로 오래 둘 수 없는 것이 흠이다. 살 때는 상한 것이 아닌가 잘 살펴서 사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없을 때는 신용할 수 있는 가게에서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계란은 날걸로 먹는 것이 소화가 제일 빠르고 단단하게 익힐수록 소화가 더디다. 날 계란은 아무래도 먹기에 힘드니까 가능하면 반숙 계란이 되도록 조리한다.
그것은 어떤 재료와 배합하든 유의할 점이다.
◇주택 손질 하기에 따라 아름다움과 수명이 좌우된다. 새로 지은 집이라도 처음부터 매를 놓치지 말고 자상하게 돌보도록 한다. 벽이나 차양, 창살 등은 2, 3년에 한번씩 봄철에 칠을 하면 새집같이 산뜻하게 보인다. 「왁스」를 바른 마루는 한달에 한번씩 잘 스며들게 계속 손질하면 매일 물걸레로 닦지 않아도 깨끗하다.
집을 새로 짓고 1년 동안은 습기가 많고 벽이 제대로 건조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 맑은 날은 창문을 활짝 열어 통풍을 잘 되게 한다. 특히 반침이나 벽장 내부를 열어 공기가 통하도록 한다. 습기가 심한 장마철이 오기 전에 봄볕을 충분히 집안으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집안의 습기를 없이 하는 것은 주택의 수명과 함께 가족들의 건강에도 좋은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