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온라인 마케팅 책시장에 충격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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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시절부터 일주일에 한두번은 꼭 서점에 들러 책을 사온 회사원 권모(30)씨는 이제 더 이상 서점에 가지 않는다. 인터넷 책 전문 쇼핑몰에 들르면 원하는 책은 무엇이든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값도 싸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터넷 서점이 급성장하면서 서점 위주의 기존 유통구조가 위협받고 있다.

◇ 인터넷 서점들 대공세〓인터파크(http://www.interpark.com)는 1일 책을 다 읽은 뒤 반품하면 책값의 30%를 전자화폐로 돌려주는 '페이백(Pay Back) 이벤트' 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미 적용 중인 20~30% 할인폭까지 감안하면 최고 51% 할인된 가격에 도서를 구입할 수 있는 셈이다. 인터파크는 우선 2일부터 앞으로 2주일 동안 '2001년 이상문학상 수상작품' 등 베스트셀러 20종류를 대상으로 페이백 이벤트를 실시한 후 대상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인터넷서점 업계 1위인 예스24(http://www.yes24.com)도 지난 3월부터 한시적으로 베스트셀러 3백종을 30% 할인해 팔았다. 예스로닷컴은 한정판매 조건으로 50%까지 할인하는 등 인터넷서점의 할인 공세는 가열되고 있다.

이같은 가격정책에 힘입어 인터넷서점들의 매출은 해마다 급성장하고 있다.

◇ 출판업계 반발〓출판업계는 온라인업체의 이같은 가격 할인공세에 깊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10% 이상 책값을 할인할 경우 정상적인 유통으로는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결국 살아 남을 수 없다는게 업계의 판단이다.

이 때문에 지난 3월에는 한국출판인회의와 인터넷 서점들이 '출간 1년 이내 신간 10% 할인, 5% 마일리지' 규정에 합의, 시행에 들어갔다. 하지만 인터파크 등 상당수 인터넷 서점들이 10% 이상 할인을 강행해 합의가 사실상 무산돼버렸다.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한기호 소장은 "제살깎기 할인경쟁으로 합의가 깨진 것은 인터넷 산업의 위력을 보여준 것이 아니라 유통시장 교란으로 출판산업 전반의 공멸을 가져오는 일" 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인터넷 서점은 가격 할인이 아니라 양질의 데이터 베이스와 콘텐츠로 승부해야 한다" 며 "지금 출판유통계가 보여주는 답답한 현실은 결국 거품 가격과 책의 질 하락이라는 결과로 귀결될 것" 이라고 전망했다.

◇ 온라인 쇼핑몰 전 분야에 파급〓온라인 쇼핑몰의 도전은 책 이외의 분야에서도 점점 거세지고 있다. 인터파크가 지난달 9~22일 인터넷 업계 처음으로 오프라인을 본뜬 봄맞이 세일을 시작, 일부 품목에 한해 75% 할인을 했다.

한솔CS클럽(http://www.csclub.co.kr)도 지난달 봄 세일을 처음 열고 50% 할인상품을 대거 내놓았다. 롯데닷컴에서는 '하나 더 축제' 를 열어 쇼핑을 하면 덤으로 상품 하나를 더 주는 행사를 가졌다. 이밖에 삼성몰도 하루에 한 품목을 정해 가장 싼값으로 제공하는 '스폿마케팅' 을 하는 등 온라인업체의 가격 할인전략이 뜨겁다.

삼성경제연구소 정연승 연구원은 "온라인업체들이 매장이나 인력에서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만큼 오프라인보다 싼값에 물건을 제공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 이라며 "오프라인업체들도 온라인이 따라올 수 없는 부분을 차별화하고 온라인의 장점을 받아들여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배영대.최준호 기자 joonh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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