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제조업체, 부진 씻기 위해 너도나도 '경품 대공세'

중앙일보

입력

델컴퓨터는 소비자를 유치하고 경쟁 업체들을 따돌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PC 산업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인 ''경품''을 사용하고 있다.

PC 제조업체인 델은 수많은 소비자 랩톱 및 데스크톱에 무료 MP3 플레이어, CD-RW나 DVD-ROM 업그레이드 제품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뿐 아니라 PC 운송비도 받지 않는다. 이런 판매 전략 가운데 일부는 다음 주에 끝나지만 회사측은 특별 판매를 계속 연장해왔다.

이런 판매 정책은 소비자 PC 산업 역사상 가장 지독한 경기 침체를 겪는 와중에 나온 것이다. 부진한 수요는 과잉 재고와 맞물려 컴퓨터 제조 업체, 소매 업체, 칩 제조 업체들이 매출 증대를 위해 가격을 인하하거나 리베이트를 증가하게끔 만들었다.

델 디멘션 8100과 같은 특정 모델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델 오디오 리시버는 통상 199달러에 판매되는 가정용 MP3 플레이어다.

물론 다른 PC를 구매하는 고객들에도 유리한 조건이 제시되고 있다. CD-ROM 드라이브를 CD-RW나 DVD-ROM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통상 99달러가 들지만 소비자 PC 구매자들은 한정된 기간동안 추가적인 비용 부담 없이 이런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한편 소기업 고객들은 4월 5일까지 메모리 양을 무료로 두 배 늘리고 100달러의 리베이트를 받을 수 있다.

시장 분석 기업인 ARS에 따르면, 델은 최근의 판촉 행사에서 특선 디멘션 데스크톱이나 인스파이런 노트북을 구매할 경우 카시오 PVS 250 핸드헬드뿐 아니라 프린터,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등을 경품으로 제공했다고 한다. 이런 특별 판매는 지난 29일 마감됐다.

ARS 데스크톱 애널리스트인 토니 두보이즈는 연구 보고서를 통해 "모든 판촉물들은 자신의 디지털 세계를 넓힘과 동시에 비용 점감을 원하는 PC 구매자들을 유인하기에 아주 적합하다"고 평했다.

델 대변인은 지난 30일 "특매품은 꽤 자주 바뀐다"고 밝히면서, PC와 함께 무료 경품을 제공하는 추세는 "예전보다 더 활기를 띠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운송비 면제, 1년간 무료 MSN 인터넷 서비스, 중고 컴퓨터와 신품 가격과의 차액을 지불·보장해주는 서비스도 요즘 제공되는 판매 조건의 일부다. 뿐만 아니라 델은 PC와 함께 퀵큰(Quicken)및 터보택스(TurboTax) 카피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고 대변인은 밝혔다.

이런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업체는 델만이 아니다. 소매업체들 중에서도 특히 컴푸(CompUSA)는 모든 인텔 기반 PC에 100달러의 리베이트를 제공해왔다. 두보이즈에 따르면, 다른 PC 제조업체들도 번들로 묶어 파는 것을 적극 시행해왔다고 한다.

IDC 애널리스트인 로저 캐이는 ''무료 경품 제공''은 원칙적으로는 가격을 인하하지 않으면서도 가격을 낮추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번들 제품이 많다는 것은 치열한 가격 전쟁이 일고 있다는 하나의 증거"라고 지적했다.

그와 동시에, 많은 기업들은 비용을 줄이고 직원들을 해고하고 있다. 마이크론 일렉트로닉스(Micron Electronics)는 심지어 자사의 PC 부문을 매각하고 시장에서 사표를 던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애널리스트들과 델 경영진들에 따르면, 작년 말부터 델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가격을 끌어내림으로써 PC 판매 부진에 대처해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델이 경쟁 업체들보다 더 빨리 가격 인하를 단행할 수 있는 것은 델의 ''PC 주문 제작'' 능력 덕분에 낮은 컴포넌트 재고를 바탕으로 존속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재고가 적다는 것은 델이 컴포넌트 가격을 인하하는 방법을 자주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애널리스트들은 이 회사의 PC 가격 인하가 컴포넌트 가격 인하보다 앞서 진행돼왔다고 밝혔다.

캐이는 "델이 가격 결정을 통해 경쟁 업체들에게 타격을 줄 것이라고 선언했지만 그건 유쾌한 얘기가 아니"라고 언급했다.

이런 특별 판매를 실시하는 타이밍 역시 경쟁 업체들을 놀라게 만들 것 같다. 게이트웨이, IBM, 컴팩컴퓨터는 이번 주 모두 1분기 재무 실적을 마감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델의 1분기는 4월말에 끝난다.


Michael Kanellos (Special to ZDNet News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