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가장 잘 맞는 약이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약 사용설명서>
김정환 지음
지식채널, 355쪽, 1만5000원

우리 집에 꼭 필요한 약과 영양제를 똑똑하게 선택하는 법을 담은 <약 사용설명서>가 발간됐다.
저자는 블로거들 사이에서 '약을 리뷰하는 약사'로 불린다. 2009년부터 '약국에서 온 편지'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각종 영양제와 의약품에 대해 객관적인 소개와 사용후기를 올려왔다. 단순히 처방된 약을 조제하고 파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건강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약사의 소명이라는 생각에서다.
이 책은 약사로서의 저자의 소명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크게 세 파트로 구분된다.
파트 1은 '우리 가족 가정상비약'이다. 약에 대한 정의와 꼭 구비해야 할 가정 상비약, 약을 제대로 복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등이 담겼다.
파트 2는 '우리 가족 맞춤 영양제'를 소개한다. 영양제를 왜,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와, 우리 가족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증상에 따른 맞춤 영양제 등 영양제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아냈다.
이어 파트 3은 '우리 가족 건강기능식품'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종류와 기능 등에 대해 소개한다.
시중에 각종 비타민과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진통제와 감기약 등 수없이 많은 제품들이 나와있다. 보통 작은 생필품 하나 살 때도 '인터넷 발품'을 팔아가며 이곳저곳 비교하지만, 정작 내 몸에 직접적으로 들어가는 약을 살 때는 주변의 말이나 광고문구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내 몸에 맞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다. 저자는 "세상에서 제일 좋은 약이란 없다. 대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약은 존재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넘쳐나는 여러 약들 속에서 나에게 맞는 약을 찾을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한다.

[인기기사]

·'노인=왕' 실버환자 모시기, 춘추전국시대 [2012/07/16] 
·20억 원대 의료기기 리베이트 적발 [2012/07/16] 
·"포괄수가제 음모" 의협 동영상 눈길 [2012/07/16] 
·'수족구병 주의보' 국내 첫 사망자 발생 [2012/07/16] 
·내 몸에 가장 잘 맞는 약이란? [2012/07/16] 

오경아 기자 okafm@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