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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지원방향에 시장반응 `부정적'

중앙일보

입력

정부와 채권단이 27일 출자전환에 대한 동의서 제출을 전제로 현대건설에 신규자금지원을 약속한데 대해 시장은 일단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현대건설에 대한 채권단의 신규자금 지원과 4억달러 지급보증은 증시에 호재가 돼야했을테지만 이 업체의 주가는 전날에 비해 6%(오후 2시40분 현재)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현대건설을 살리겠다는 정부와 채권단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유동성위기가 해소되지 않고 있는 것은 문제가 해결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 아니라 `장기화'로 가는 징후가 아니냐고 우려했다.

특히 이들은 그동안 채권단이 약속한 자금지원 등이 내부의 불협화음이나 이견으로 제대로 집행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현대건설의 부채규모나 자구 진척 상황 등을 감안할 때 정부나 채권단이 출자전환을 `카드'로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시급히 이를 실행해야 회사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도 내놨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작년말 특혜 비난을 무릅쓰고 고육지책으로 정부가 `회사채신속인수제' 등을 내놓았던 점을 고려할 때 부도나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은 별로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LG투자증권 리서치센터 김웅수 연구원은 작년말 정부가 내놓은 회사채신속인수제로 만기 회사채를 차환발행한다 해도 문제가 1년 유예되는 것에 불과하며 어차피 현대건설 스스로 부채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 출자전환을 더이상 미루지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현대건설의 신규자금이나 지급보증 요청을 채권단이 수용한다면 자칫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될 우려가 있다며 회사를 살리기 위해서는 원칙대로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대우증권리서치센터 박용완 과장은 그러나 건설업체의 경우 겨울철엔 공사진행이 안돼 자금이 마르는 시점인 만큼 현대건설에 자금지원이 이뤄진다면 회생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남아있는 7천500억원의 추가 자구계획만 차질없이 추진된다면 내년엔 차입금 규모가 3조5천억원이하로 떨어지게 된다면서 연간 외형이 7조원, 국내외 공사수주총액이 21조원 규모임을 감안할 때 영업이익으로 금융비용을 지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과장은 다만 문제는 자금난이 너무 장기화하면 재무구조부실이 영업부진으로 이어질 가능성 있으며 이것이말로 진짜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서울=연합뉴스) 김종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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