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축구] 스타포커스 - 루이스 엔리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그가 여자였다면 나는 그와 결혼했을 것이다.”

- 하비에르 클레멘테(Javier Clemente, 전 스페인대표팀 감독)-

투우사다운 열정과 근성, 그리고 독특한 카리스마와 개성을 지닌 스페인 최고의 해결사 루이스 엔리케(Luis Enrique)를 만나보자.

현재 FC 바르셀로나에 없어서는 안될 키 플레이어 중 하나인 그가 어린시절 축구를 시작한 곳은 현재의 팀동료인 아벨라르도, 그리고 하비에르 만야린(Javier Manjarin) 등이 소속되어있던 현 2부리그(Segunda A Liga) 스포르팅 지용(Sporting Gijon)의 유소년팀이었다.

그런 그가 정식으로 프로무대에 데뷔한 것은 89/90 시즌의 일이었다. 열 아홉의 어린 나이에 당시 1부 리그에 소속되어 있던 스포르팅 지용의 주전 스트라이커로 무려 15골을 성공시키며 맹활약한 그에게 당장에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로부터 이적제의가 쏟아졌다.

바르셀로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입단테스트에서 탈락해 지용에 입단했던 그로서는 실로 격세지감이 느껴지는 순간이 아닐 수 없었다.

먼저 그가 선택한 곳은 레알 마드리드였다.

하지만 그의 탁월한 재능에도 불구하고 팀은 그가 아직 어리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에게 자신의 원래 포지션인 스트라이커로서의 역할 대신에 수비수로서의 임무를 부여했다.

결국 원치 않았던 보직변경과 극성스런 팬들의 성화에 떠밀려 마드리드에서 5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을 보냈던 그는 팀과의 계약만료 후 결국 어렵사리 바르셀로나행을 택하고 만다.

“내 생애 최고의 사건은 바르셀로나로 이적한 일임에 분명하다. 나는 여기서 아내를 만났고, 아이들을 갖게 되었으며 다시금 바다를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 루이스 엔리케-

결과론적이지만 그의 선택은 탁월했다.

그의 재능을 높이 산 당시 감독 보비 롭슨(Bobby Robson)에 의해 다시금 원래의 자리에 중용되면서 이적 첫 시즌인 96/97 시즌 17골을 터뜨린 활약 덕분에 팬들이 선정한 그해의 팀내 MVP를 차지, 팬들로부터도 열화와 같은 성원과 지지를 얻는데 성공했다.

또한 레알 마드리드의 홈인 베르나베우(Santiago Bernabeu)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이적 후 첫 라이벌 경기에서도 팀은 비록 0대2 완패를 당했지만 루이스 엔리케는 100,000명에 가까운 팬들의 일방적인 야유와 질시 속에서도 침착한 경기운영으로 ‘Man of Match(경기 MVP)’에 선정되는 대담함을 보이기도 했다.

호나우도가 팀을 떠난 97/98 시즌에도 히바우도와 함께 팀의 최전방을 책임지면서 18골로 히바우도에 이어 팀내 득점 2위를 차지하며 바르셀로나의 리그 우승을 견인하기도 했지만 루이스 반 할(Louis Van Gaal)이 바르셀로나의 감독으로 부임한 이후 루이스 엔리케는 잦은 부상과 ‘Dutch Power’에 떠밀려 곧잘 벤치를 지켜야 하기도 했다.

하지만 코쿠와 같은 유틸리티 맨을 선호했던 반 할의 선수기용 성향 탓이었을까, 늦게나마 반 할 역시 그의 재능을 중용하기에 이르렀다.

그런가운데 2000/2001 시즌 반 할의 퇴진과 99/00 시즌 동안 이어오던 오랜 부상에서의 회복은 다시금 그에게 기회를 주기에 충분했다. 현재 2선에서 클루이베르트와 히바우도의 화력을 지원하고 있는 그는 최근 갖은 애슬레틱 빌바오와의 경기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하는 등 예전에 보여주었던 득점포를 재가동하기 시작했다.

동료 과르디올라와 함께 9년전 ’92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스페인 축구를 그토록 열망하던 세계 정상에 올려 놓으며 영광의 순간을 만끽했고, ‘94 미국월드컵에서는 이탈리아와의 8강전에서 이탈리아의 수비수 마우로 타소티(Mauro Tassotti)의 팔꿈치에 가격을 당해 코뼈가 부러지는 중상 중에서의 투혼에도 불구하고 좌절을 경험해야했고, ’98 프랑스 월드컵에서는 조별라운드 탈락이라는 사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목도해야만 했던 90년대 스페인 축구의 산증인 루이스 엔리케.

이제 그가 얼마남지 않은 선수생활을 위해 마지막 투혼을 꽃피우길 기대해 본다.

본명 : Luis Enrique Martinez Garcia
생년월일 : 1970년 5월 8일
출생지 : Gijon, Spain
신장 : 180cm
체중 : 73kg
포지션: 미드필더
소속팀 : FC 바르셀로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