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가바이트 815EP보드 :: GA-60X [4]

중앙일보

입력

1.SysMark2000

윈도우즈에서 실재 사용되는 다양한 2D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는 SysMark2000을 이용한 테스트이다. 인터넷컨텐츠와 비즈니스컨텐츠 이렇게 두 부분에 대한 결과값을 보여주게 되며 실재채감속도를 느낄 수 있는 테스트이기도 하다.
모두 GA-60X의 우세로 사용된 시스템의 사양을 고려해 보았을 때 무난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VC820과의 비교에 있어서는 일차적으로 칩셋의 차이에 의한 성능상의 차이가 나타난 부분이며, 앞장의 CPU테스트에서 언급한 것처럼 안정성을 우선으로 하는 인텔보드의 특성이 이차적으로 작용한 결과라 하겠다.
2. Quake III Arena v1.17

3D게임의 대표주자 퀘이크의 프레임테스트결과이다. 기본적으로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High Quality모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2D에서와 마찬가지로 GA-60X의 성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VGA를 제외하면 3D성능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CPU와 메모리의 속도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램버스메모리의 성능이 실재 사용에 있어서는 그다지 유용하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다.
3. 오버클럭
GA-60X에서는 EasyTuneIII라는 오버클럭 유틸리티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테스트에서는 제공CD에 들어있는 버전이 아닌 기가바이트사의 웹사이트에 있는 최신버전을 이용하였다. 제공CD의 EasyTuneIII는 GA-60X보드를 인식하지 못하여 지원하지 않는 보드라는 메시지를 내고 실행되지 않았다.

간단하게 오버클럭을 해 볼 수 있는 EasyTune의 실행화면 모습이다. 현재 603MHz로 동작하고 있는 상태이며 Auto Optimize기능을 이용해 오버클럭을 시도 하였다. Auto Optimize는 EasyTune이 자동으로 적절한 오버클럭 범위를 설정하여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낸다.

617MHz로 오버클럭이 성공된 모습이다. 일단 안정적인 환경을 우선으로 하다보니 오버클럭의 범위가 상당히 적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오버클럭 이전과 이후의 상태를 산드라2001을 이용하여 비교해 보았다.

하지만 EasyTune의 Auto Optimize모드에서 설정된 것 이상의 오버클럭은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설정된 것 이상의 FSB를 설정하면 여지없이 시스템이 정지되어 버려 더 이상의 실험은 진행할 수 없었다. 결론적으로 오버클럭능력에 있어서는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단점이라고 까지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분명 비정상적인 동작상태인 오버클럭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한다는 것은 어폐가 있다는 생각이다.

참고

@BIOS

GA-60X는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으면 실시간으로 최신 BIOS를 전송 받아 BIOS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BIOS기능을 제공한다.


위의 그림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되며, 현재 기가바이트사에서도 최신보드에 속하는 GA-60X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바이오스가 없는 관계로 바이오스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이길준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