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삼성옥션.중앙일보 사이트 급성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클럽리치컴(대표 김주욱 http://www.clubrich.com)은 10일 지난 한주(3-9일)동안 42개부문의 인터넷사이트 분야별 상위 10위를 발표했다.

연합뉴스 사이트와 CNN과 업무제휴한 중앙일보 사이트가 도서/신문/잡지 부분에서 단숨에 상위권에 진입하는 인기를 보인 가운데 경매부분에서는 삼성물산의 경매사이트인 "삼성옥션"이 두각을 나타냈다.

경매부분에서 ''옥션''과 ''와와''가 여전히 경매 전문사이트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고 있지만 ''올옥션(All Auction)''이 ''옥션''을 제치고 1위를 탈환했다.

특히 ''삼성옥션''(http://www.samsungauction.com)이 오픈후 곧바로 탑 10에 진입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클럽리치컴은 이같은 ''삼성옥션''의 인기도에 대해 타 경매사이트와는 차별화된 고품격의 기획상품과 학교/지역/직장별 커뮤니티 구축을 통한 방문자 유입 때문으로 풀이했다.

도서/신문/잡지부분에서는 조선일보 사이트가 1위를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리얼타임 뉴스를 제공하고 있는 연합뉴스가 단숨에 상위 6위로 뛰어올랐고 ''CNN''과 업무제휴를 한 ''중앙일보''사이트도 지난주 6위에서 3위로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스포츠분야에서는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의 영향을 그대로 반영하듯 야구 전문사이트인 ''야구코리아''가 새로10위권내에 새롭게 진입(10위)하였고, 동영상 멀티미디어를 선호하는 네티즌들의 성향이 이어져 ''네이버 스포츠 사진게시판(2위)'', ''스포츠 사진전문통신사(4위)'', ''포토로(5위)'', ''라이코스멀티미디어(8위)'' 등이 10위권을 수성했다.

법률사이트에서는 ''로마켓''(http://www.lawmarket.co.kr)이 그동안 부동의 1위를 고수했던 ''이혼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을 제치고 1위를 탈환했다.

''로마켓''은 유익한 법관련 내용의 콘텐츠들로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사용자 중심의 법률 전문사이트로서 운영자들의 친절한 답변과 네티즌을 미로속에 가둬놓지 않고 신속 정확하게 정보에 도달하게 하는 연결고리에 힘입어 인기를 꾸준히 확보해왔다고 클럽리치컴은 지적했다.

한편 평가전문 디렉터리 클럽리치컴은 지난 1여년간 각종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 분석을 40여명의 디렉터와 일일 9만여명의 네티즌과 함께 분야별 사이트를 평가하고 있는 회사다.

부문별 탑(top) 10 시스템은 네티즌 조회지수(40%), 네티즌 점수(25%), 디렉터 점수(35%)를 종합해 상위 10위까지를 결정한다.

네티즌 조회지수는 부문별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100으로 기준한 상대 조회비율이며 네티즌점수는 클럽리치 사이트에서 네티즌이 직접 부여하는 해당사이트에 대한 만족도다.

디렉터 점수는 클럽리치컴의 50여개 항목 분석 시스템에 따른 전문가들의 평가를 나타낸다. 이는 Concept Mapping과 Experimental & Quasi-experimental Designs 이라는 정교하고도 검증된 통계방식을 사용한 클럽리치 디렉터들의 평가를 반영한다.

또한 갱신주기는 매일이며, 표본은 일일 9만명, 그리고 오차는 +/- 2.0% 를 유지한다고 클럽리치컴은 설명했다.

현재 오픈되어 있는 42개 부문에 대한 top 10 사이트는 이같은 평가기준에 따라 이루어지며 비중은 지난 1주일간 클럽리치 사이트를 통하여 모니터링된 네티즌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결과라고 클럽리치컴은 덧붙였다.

일일 방문자수는 지난 주와 비슷한 9만명 정도이며 페이지뷰는 75만이상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