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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사 10주년 맞는 SBS

중앙일보

입력

SBS가 오는 14일로 창사 10주년을 맞는다. SBS는 지난 90년 KBS와 MBC의 2공영체제로 유지되던 우리 방송계에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통해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을 넓혀주는 한편 넘치는 방송광고 물량을 소화 한다는 취지에 따라 첫 민영방송으로 출범했다.

91년 3월 AM 라디오 방송으로 개국한 SBS는 이어 지상파 방송을 시작하고 94년 지역민방이 설립되면서 이들과의 프로그램 제휴를 통해 실질적인 전국 네트워크화를 이룸으로써 그 위상을 강화해왔다. 또 축구.스포츠.골프 등 3개의 케이블 채널도 보유하게 됐다.

SBS는 초기 정규 메인뉴스를 저녁 8시에 편성하고 타 방송국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노인과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사랑의 징검다리〉, 고품격 교양 프로그램 〈작가와 화제작〉 등으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며 의욕적으로 출발했다.

또 〈NBA 농구〉나 〈자니윤의 이야기쇼〉를 통해 해외 스포츠나 토크쇼 등을 국내 방송에 도입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귀가시계'로 불리며 한국근대사의 한 단면을 드라마화하는데 성공한 〈모래시계〉, 사회적 이슈를 심도있게 파고든 미스터리 다큐멘터리 〈그것이 알고 싶다〉,종래 궁중비사류의 사극에서 벗어나 예술성과 사회성을 겸비한 TV 역사 드라마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임꺽정〉 등도 SBS가 우리 방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 대목이다.

이와 함께 〈머나먼 쏭바강〉〈코리아게이트〉〈옥이이모〉〈생명의 기적〉, 그리고 방송사상 최초로 SNG 생방송을 한 〈유라시아 대장정 10만㎞〉 등의 화제작을 방영했으며 〈번지 없는 주막〉〈비내리는 고모령〉등의 악극 공연에 나서기도 했다.

이밖에 국내 최대의 언론재단이며 방송사 최초인 문화재단과 서암학술장학재단을 통해 10년간 500억원을 재단기금으로 운영하면서 지금까지 약 2백억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그러나 후발주자로서의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10대를 주시청 타깃으로 삼으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의 양산과 방송의 선정성, 획일화 등을 주도한다는 비판도 받아왔다.

그 대표적인 예가 92년 드라마 〈모래 위의 욕망〉의 PD가 선정성 문제로 3개월간 연출정지라는 중징계를 받았던 것. 또 지난해에는 미성년자가 포함된 모델 후보들에게 노출이 심한 옷을 입게하고 신체 특정부위를 집중 부각시켰다는 이유로 한국 슈퍼엘리트모델 갈라쇼가 징계를 받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정규 메인뉴스를 1시간 빨리 배치한 데 따라 방송뉴스의 의제설정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방송의 권력감시 기능을 약화시켰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편 개국에 따른 방송제작 인력 및 연기자를 충원하는 과정에서 탤런트, 작가, 코미디언 등의 주가를 전반적으로 상승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안수경 간사는 "SBS는 상업방송으로 시작한 이래 줄곧 방송의 상업화를 이끌어왔고 지난 10년의 세월은 그 골을 더 깊게 만들었다. 앞으로는 투자를 통해 질 좋은 프로그램을 많이 제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성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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