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무(67) LG 회장이 시장을 이끄는 기업이 되기 위해 ‘더 빠르게, 다르게, 그러면서도 바르게’ 기업체질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6일과 7일 이틀간 ‘LG 임원 세미나’와 ‘LG 연구개발(R&D) 성과 보고회’에 잇따라 참석해 “선도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한발 앞서서 제품을 내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속도를 강조한 것이다. 그는 “기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선행투자가 있어야 한다”면서 “10년 후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될 핵심, 원천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 선점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구 회장은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55인치 OLED TV를 언급하며 “출시 시기를 가능한 한 더 앞당겨달라”고 말했다. 또 LG디스플레이가 개발 중인 플라스틱 기반의 OLED 패널을 살펴보며 “연구개발 속도를 높여 상용화 시기를 앞당겨달라”고 독려했다. 구 회장은 또 “LG만의 방식을 찾아 도전하라”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 폭넓게 씨를 뿌리고, 한번 시작한 일에 대해선 열매를 맺을 때까지 집요하게 실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7일 R&D 성과 보고회에서는 지난해 ‘편광필름패턴(FPR) 방식의 3D(3차원) TV’ 기술을 개발한 LG화학·LG디스플레이·LG전자팀에 대상을 줬다. 세계 대부분의 TV 제조업체들이 주로 셔터글라스(SG) 방식의 3D TV를 만들 때 LG전자는 FPR 방식의 3D TV를 내놨다. 지난해 중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과 멕시코에서 점유율 1위에 올라서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차별화로 성공한 것이다. 이와 함께 구 회장은 “앞서가려면 더욱 바르게 가야 함을 명심하고 보다 엄격한 잣대로 정도 경영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OLED TV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는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별도의 백라이트가 필요 없다. 이 때문에 액정화면(LCD)보다 얇고 가볍게 만들 수 있다. 반응 속도가 빠르고 색 재현력이 뛰어나 LCD TV를 이을 차세대 TV로 꼽힌다. LG전자의 OLED TV는 두께가 4㎜로, 애플 아이패드2(8.8㎜)보다 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