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들이여, PC 구매시 이 점에 유의하라!

중앙일보

입력

11월을 향해가고 있는 요즘, 곧 있으면 전화통에 불이 나기 시작하고 ''가까운 친척들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컴퓨터를 사는'' 시즌으로 접어들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에 관해 훤히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필자가 무슨 얘기를 하고 있는지 알 것이다. 난생 처음으로 하는 PC 구매에 겁먹은 친척들은 다음 달 내내 당신을 뒤쫓아 다니며 PC 구매에 대한 개념이 잡혀 안도감을 느낄 때까지 집요하게 많은 질문들을 퍼부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전히 월마트로 나가 고물 기계를 살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기기는 MSN이나 컴퓨서브(CompuServe) 같은 것에 가입하고 나면 단지 900달러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알아둬야 할 몇 가지 교훈이 있다.

지금부터 소개할 얘기는 PC 구매 과정에서 생기는 안타까운 일들을 피할 수 있는 지름길이며, 당신 자신의 업그레이드와 구매에 대해 다시 한 번 곰곰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고 해도 최소한 초보자들의 사고 방식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바라건대 손해가 많은 실수를 빨리 그만두도록 그들을 바로잡을 수 있기를….

초보자는 랩탑을 선호한다

초보자들이 전혀 여행을 다니지 않는다거나, 혹은 길거리에서 스프레드시트와 e-메일을 사용할 일이 없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들이 당신에게 얘기할 랩탑 구매 이유는 여유공간과 관계가 있다.

초보자들은 사용하지 않을 때 치워버릴 수 있는 작은 물건을 원한다. 게다가 휴대할 수 있다는 사실은 너무나 멋지고 세련된 이미지로 다가온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두려움이다. 소형 컴퓨터들은 초보자들에게 위압감을 덜어준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소형 컴퓨터에는 코드가 많지 않은데다가 그들은 랩탑이 마치 편지 쓰는 용도의 구형 타자기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래서 초보자들이 공포스러운 데스크탑 PC로부터의 피난처로 휴대용 장비를 선택한다.

초보자들에게 해줄 말은 이렇다. 랩탑은 값이 비싸다. 물건을 축소시킨 대가로 가격이 더 높다는 말이다. 확보하고 있는 실제 저장 공간, 프로세서, 컴포넌트에 비해 가격이 더 비싸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은 전반적으로 품질이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더 작고, 품질이 떨어지는 디스플레이, 특이한 포인팅 장치, 아주 작은 음향 스피커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이다. 물론 오랜 시간의 타이핑을 거추장스럽게 만드는 협소한 키보드는 말할 것도 없다.

랩탑은 또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절도범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장비이기 때문이다. 랩탑은 레스토랑 의자 뒤에 놓고 잊어버리기 일쑤다. 또한 배터리만으로 작동시키자면 짜증이 난다.

거리의 투사가 아니라면, 랩탑은 가정에 있는 사람에게는 일차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부차적인 컴퓨터 구매 대상이다.

초보자들은 호화판 번들에 혹한다

선택적인 구매보다는 번들을 구매함으로써 보다 나은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하나에 모두 다 들어가 있는 최고급 호화판 번들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보통 이런 번들은 쪼개놓고 보면 대단한 것이 아니다. 다음은 그 이유다.

번들 제품을 볼 때 필자는 항상 흠집 찾아내기를 좋아한다. 마치 품절 제품을 찾아내듯이 말이다. 검정색 카트리지가 없는 구형 컬러 프린터는 값비싼 컬러 잉크를 전부 혼합해 사용하기 때문에 단순한 흑백 편지를 프린트해도 엄청나게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
배터리 수명은 10분이고 최대 해상도가 640×480픽셀인 디지털 카메라도 있다. 처음에는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손해가 막심한 수년간의 온라인 계획에 꼼짝없이 묶인다거나 할인을 할 때 두 배에 해당하는 가격을 주고 사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그런 시스템은 어떤가?

초보자들에게는 번들 속에서 눈에 띄는 것은 오직 카메라, 프린터 같은 것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 이상을 보지 못한다.

그렇다면 이런 죄 없는 사람들이 각각의 컴포넌트 가격을 합친 금액보다 비싸게 컴포넌트 다발을 구입하지 못하도록 막는 방법은 무엇인가?

한 가지 대답이 선명히 떠오를 것이다. 번들에 있는 모든 품목의 모델 번호를 쓰도록 한 다음, ZDNet의 쇼핑 채널이나 그와 비교될 만한 서비스를 사용해 각 품목의 가격을 점검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가격이 서로 똑같다면, 특히 수많은 벤더들의 제품을 함께 작동시킴으로써 드는 추가 비용, 추가되는 운송비 등을 고려하고도 그렇다면, 그 번들은 합당한 것이다. 하지만 각 품목들이 훨씬 값싼 것이라든가, 번들이 원래의 컴퓨팅 환경보다 훨씬 못하다면, 함정에 빠지지 않았음을 다행으로 여기라.

제조업체의 웹사이트를 살펴보고 어떤 것이 가장 최근에 나온 제품들이며, 번들 속의 품목이 실제로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참고로 윈도우 95를 포함한 것은 좋지 않다).

물론 우리 모두는 가격 체크를 누가 할 것인지를 알고 있다. 하지만 그들에게 좀더 괜찮은 하드웨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지적해주는 것도 시도해 볼만하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