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 "민족의 경사" 축하이벤트 봇물

중앙일보

입력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과 관련, 백화점.호텔 등이 일제히 축하행사를 마련해 국민적 축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고 있다.

인터넷에서도 축하 메시지 게재, 대통령용 e-메일 ID 헌정 등 다양한 행사가 봇물을 이뤘다.

◇ 이벤트=현대백화점은 17일부터 22일까지 서울 4개점에서 남북물산전을 개최하고 金대통령과 김정일(金正日)국방위원장의 캐릭터 사진.인형을 제작해 함께 전시한다.

롯데백화점 서울 명동본점은 축하 행사로 15일 구입액의 10%를 상품권으로 돌려주는 한편 노벨평화상 메달과 비둘기.통일 한반도 지도를 주제로 한 보디 페인팅을 선보였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5일 문을 연 서울 강남점 개점 행사를 수상 이벤트와 연계, 수상을 축하하는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북한 어린이 돕기 자선 바자' 와 신사복 할인 행사를 마련했다.

서울 워커힐호텔은 지난 14일부터 남북 정상회담 당시 만찬 메뉴를 1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은 생일이 金대통령(6월 13일)과 같은 사람에게 무료 숙박권을 제공하고 커피를 제외한 모든 음료수 값을 20% 할인해 주는 특별행사를 20일까지 연다.

LG텔레콤은 이달말까지 신규 가입자에게 1백분간 무료 통화 혜택을 선사하는 한편 오는 28일 서울의 올림픽공원에서 조수미.조성모 등 가수들을 초청, 기념 콘서트를 열 예정이다.

◇ 온라인〓포털사이트 코리아닷컴은 15일 金대통령에게 e-메일 ID(http://President@korea.com)를 헌정했다.

또 1990년대 중반 청와대에서 근무하기도 했던 黃주성(45)씨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인터넷 주소 www.dji615.com을 金대통령에게 선사키로 했다.

黃씨는 "6.15 남북공동선언을 이끌어낸 두 정상의 영문 이니셜을 결합해 만든 이 도메인의 주인은 金대통령이 최적격" 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서점 크리센스(http://www.cresens.com)는 金대통령의 저서와 金대통령이 즐겨 읽던 책을 모아 최고 25%까지 할인 판매한다.

네띠앙.야후코리아 등 인기 사이트들도 축하 게시판을 개설, 축하인사를 모으고 있다.

◇ 기념공원=전남 신안군은 金대통령의 고향인 하의도에 노벨평화상 수상을 기념하는 공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신안군은 15일 "2002년까지 하의면 후광리 金대통령 생가 주변에 1천5백평 규모의 '노벨 평화공원' 을 조성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이 공원은 노벨 평화기념관을 비롯, 노벨 평화의 탑, 통일 소공원, 2.5㎞에 이르는 평화의 길 등으로 꾸밀 계획이다.

신안군측은 사업비를 1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국비 지원 등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현재 추진 중인 '하의도 토지 역사공원' 안에 함께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사회부.전국부.산업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