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벨리 탐방] (주)엔씨소프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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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대 표김택진업 종게임S/W 제작 외자 본 금 22.5억원설 립 일 1997년 3월 11일 조 직4개 사업부, 26개팀 177명(미국지사포함)상장일 2000년 7월 (코스닥)기업형태협회등록, 벤처기업사업등록220-81-43000거래은행 국민은행 역삼역 지점법인등록 : 110111-1387748본사서울 강남구 삼성동 143-8 승광빌딩    약도보기 전화(02) 2186-3300팩스(02) 2186-3333URLwww.ncsoft.co.kr,   www.lineage.co.kr,   www.weblife.co.kr재정상태 단위 : 백만원구분1997년1998년1999년2000년(반기)매출5469548,00418,613영업이익--2493,64510,344당기순이익4-2633,1208,116자본금8008001,8002,250부채비율38.9%142.1%47.6%7.43%ROE0.5%-39.2%84.5%20.99%수익모델 : 온라인 게임 ''리니지'' 개발 판매    기업솔루션 ''NCEIP'' 개발 판매연혁
1997. 3. 주식회사 엔씨소프트 창립 1997. 5 MCIS기반의 SK텔레콤 넷츠고 서비스 개발
1997.12 기술신용보증기금 인정- 우량기술 보유업체 지정 1997.12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솔루션 파트너(아시아권최초) 1998. 5 가톨릭 서울대교구 종합 정보시스템 구축 수주 1998. 9 인터넷 기반 그래픽 머드 게임 ''리니지'' 국내 상용화 1998.11 대우전자 탱크포스트에 그룹웨어 콤포넌트 공급
1998.12 MPOG ''리니지'' ''98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수상 1999. 1 ''99유망 중소 정보통신기업 선정(정보통신부) 1999. 4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그룹웨어 공급 계약 1999. 6 EIP그룹웨어 ''인포마인''개발 1999.11 KCC그룹에 그룹웨어 및 문서관리시스템 공급 계약 1999.12 MPOG ''리니지'' ''99하반기 천리안 컨텐츠 대상 수상 2000. 7 MPOG ''리니지'' 3백만 회원 돌파 2000. 7 코스닥 거래 시작
2000. 7 대만 감마니아 서비스 시작 2000. 8 ㈜아이스크림 엔터테인먼트 출자 2000. 9 MPOG ''리니지'' 5백만 회원 돌파

주요제품 및 시장 상황

㈜엔씨소프트는 97년 3월 설립된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인터넷 기반의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현재 온라인 게임 ‘리니지(http://www.lineage.co.kr)’, 엔터테인먼트 포탈 사이트 ‘웹라이프(http://www.weblife.co.kr 현재 베타테스트 중)’, 기업솔루션 NCEIP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엔씨소프트의 주력 아이템은 온라인 게임 분야이다. 작년까지 온라인 게임시장 분야는 전세계 게임시장에서 미비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었지만 올해 들어 국·내외 유수 업체들이 온라인 게임시장의 잠재성을 인식, 많은 업체들이 온라인 게임 시장에 뛰어들려고 하는 실정이다.

98년 이미 상용화되어 지금까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온라인 게임 ‘리니지’는 국내 온라인 게임의 선구자로 현재 총등록 회원수는 580만명이고 동시접속자수는 7만명에 이른다. ‘리니지’는 세계적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온라인게임 EA의 울티마 온라인과 소니의 에버퀘스트를 제치고 세계 1위의 접속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리니지’가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한 게임 = 한 테마’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새로운 게임 내용을 보강함으로써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접속해 새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현재 에피소드 6까지 개발되어 서비스되고 있으며 10월 중에 에피소드 7 ‘용의계곡’이 나올 예정이다.

‘리니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게임 시장 진출도 활발하다. 이미 올 7월 대만에 진출해 현재(2000년 9월 기준)까지 유료회원 15만명을 포함, 최대 동시 접속자 수 1만7천명을 기록하는 등 대만 현지에서는 국내보다 훨씬 높은 성장율을 기록하는 추세로 대만 내에 최고의 온라인 게임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엔씨소프트는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더 박차를 가해 미국에서는 2001년부터 정식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며 향후 동남아, 중국, 유럽, 남미, 일본 등 전세계 게임 시장에 진출, 온라인 게임분야에서 세계 최고를 목표로 글로벌 엔씨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엔씨소프트는 화상채팅 솔루션 ‘얌’ 개발 및 엔테인먼트 포털사이트 ‘웹라이프’ 를 개설, 국내 음반, 영화, 인터넷 분야의 대표적 회사들과 함께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 ‘㈜아이스크림’ 설립 등으로 온라인 게임 ‘리니지’와 연계해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발빠른 모색을 하고 있다.

전망

올해 2분기 118억원의 매출액을 올리데 이어 3분기에 172억원의 매출액을 기록, 올 한해 매출액 550억원 돌파를 예상하고 있는 엔씨소프트는 국내 벤처기업 중 가장 안정된 수익을 올리고 회사 중 하나이다.

최근 국내 온라인 게임업체들이 활발하게 해외 시장 모색을 하고 있다. 이미 대만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엔씨소프트가 게임시장의 메이저격인 미국, 유럽, 일본 시장에 얼마나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지의 여부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관건이다. 앞으로 엔씨소프트가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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