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류산업 현황

중앙일보

입력

1. 중국 물류산업 개황

가. 전반적인 수준 낙후

중국은 건국후 30년간 고도로 집중된 계획경제체제를 운행하여
정부부문에서 소비재와 자본재에 대한 공급을 총괄, 기업 자주
권이 부족하여 물류에 대한 인식이 거의 전무하였다.

78년이후 개혁개방정책을 실시하고 시장경제체제가 점차 도입
되면서 물류산업이 서서히 발전하기 시작했으나 대부분의 상품
이 공급부족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진정한 물류산업의 필요성
은 제기되지 않았다.

10여년간의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라 상품이 공급과잉에 빠지
면서 생산과 유통의 원활한 결합, 유통비용 절감이 날로 중요
해졌으며 이에 따라 물류산업에 대한 각계의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에는 유효수요 부족이 경제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물류산업 발전을 통해 잠재수요를 유효수요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과제로 부상한 상태이다. 

나. 물류업체 현황

전국적으로 통일된 시장이 형성되지 않고 부문별 관리체제가
남아있어 물류산업에 종사하는 업체들은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창고는 50~60년대 건물로서 저장수요를 만족시
키지 못하고 있으며 컨테이너, 전문 운송차 등 현대적인 물류
장비가 부족하고 적재설비 등이 낙후하다.

또한 지역별, 부문별로 물류산업을 관할하고 있어 중복투자가
심각하며, 물류업체들은 대부분 규모가 영세하고 업무효율이
낮아 지난해 화물차 가동율은 47%에 불과, 이로 인한 손실이
RMB 300억에 달했다.

다. 경제발전에 대한 추진력 미미

낙후한 물류산업은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
고 있어 대부분 제조업체들은 물류산업 낙후에 대한 불만을 보
이고 있으며 특히 전국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선두업체
들의 경우 새로운 물류방식을 희망하고 있다.

금년초 중국 창고협회가 가전, 전자, 식품, 일용화학품 등 분
야의 450개 대중형 공업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의하면
45.3%되는 기업이 물류회사에 불만을 표시하고 새로운 물류업
체를 선택할 의향을 보였다고 한다.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우에는 중국의 낙후한 물류방식에 큰 불만
을 보이고 있으며 생산과 판매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새로운
물류방식을 모색하고 있기도 하다.

일본 미쯔비시는 홍콩과 인접한 광둥(廣東) 에 배송센터를 구
축하여 징쥬철도(京九線, 北京-九龍), 징광철도(京廣線, 北京-
廣州)를 주축으로 하는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업무효율을 대
폭 제고하였다.

2. 시장전망

중국경제가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통일된 국내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물류에 대한 수요가 대량 증가할 전망이다.

西部大開發이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고 중국정부가 내륙지역
과 연해지역의 경제발전수준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
울임에 따라 연해지역과 내륙지역사이의 물류가 꾸준히 늘 것
으로 예상된다.

중국이 WTO에 가입함에 따라 수출입이 빠른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며 특히 수입이 대폭 늘어 물류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 것
이다.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1000개를 넘는 등 전자상거래가 빠른 발
전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물류산업발전에 유리한 환경을 마
련해주고 있다.

3. 정부대책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서는 물류산업을 경제발전의 새로운 추
진력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물류산업 관련 학습반과 세미나
를 개최하고 해외에 조사단을 파견하는 등 물류산업에 큰 관심
을 보이고 있다.

WTO 가입을 앞두고 물류산업은 점차 신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
으며 선쩐(深朮),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탠진(天津),
광저우(廣州) 등 지방정부에서는 물류산업발전을 도모하기 위
해 여러 조치와 정책을 제정중이며 특히 선쩐은 물류산업을 3
대 기간산업의 하나로 정하고 있다.

국내무역 관리부서인 국내무역국(國家局內貿易局)은 전국 주요
도시에 30개의 선진수준의 물류배송센터를 건립하고 10개의 대
형 물류업체를 발전시키는 목표를 정했으며 관련부서와 물류산
업발전계획 및 외자유치 정책 제정에 관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
다.

정부차원에서 물류산업의 정보화, 네트워크화, 전문화, 사회
화, 규모화를 모색하고 있고 물류산업과 정보산업의 유기적인
결합을 모색하고 있다.

4. 관련업계 동향

가. 중국업체

물류산업의 막대한 시장전망으로 물류업계의 선두업체들을 중
심으로 물류산업에 대한 투자확대와 시장선점 경쟁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中國遠洋運輸集團 산하의 中遠國際貨運有限公司는 해양운수업
체에서 여러 운송수단을 결합한 종합 물류회사로의 변신을 꾀
하고 있으며 운송차량과 창고의 이용률을 제고하고 서비스 수
준을 높이는 등 국내 물류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해 증권시장 상장사인 上海蘭生股分有限公司는 증권시장 융
자자금중 RMB 1.6억(한화 약 192억)을 투자하여 물류회사를 설
립한다고 선포하였다.

심천 증권시장 상장사인 招商局蛇口控股股分有限公司도 자본시
장 융자와 구조조정을 통해 기존의 항구운송업체에서 물류서비
스업체와 물류종합센터로 전환하고 있다.

나. 외국업체

홍콩 和記黃포(www.hutchison-whampoa.com)사는 금년 4월초 벤
처 투자펀드를 설립하여 중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데
그중 물류센터에 관한 투자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홍콩 中旅貨運有限公司도 현재 중국에 16개 운송법인을 설립하
였고 심천에 물류센터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심천 平湖에 철도물류센터가 건립된후 홍콩 九廣鐵路公司(
http://www.kcrc.com)와 중국廣深鐵路公司는 平湖에 국제적인
수준의 물류센터를 건립하기로 합의하고, 중국 철도물류시장공
략에 나섰다.

영국 EXEL 사는 홍콩사무소를 통해 중국 물류산업에 대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중국 신식산업부(信息産業部)산하 기업이
었던 中國誠通分銷集團과 상해에 합자법인을 설립하였다.

(人民日報)

*본 정보는 한중교류중심 제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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