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섬머리그 (1) 리그 성격과 올해 일정

중앙일보

입력

7월 8일 시작된 `Southern California Pro Summer League'를 시작으로 NBA는 섬머리그가 시작됐다.

리그에는 댈러스, 골든스테이트, LA클리퍼스, LA레이커스, 올랜도 , 세크라멘토, 포틀렌드 등이 참가하는 이 대회는 `매직 존슨 올스타팀'도 참가했다.

팀의 기존선수들이 모두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신인 드래프트에서 선발되거나 선발되지 못한 선수들과 각팀내에서 1~2년차 내지는 신인급 선수들, NBA진출을 노리는 외국출신 선수들, CBA,USBL,IBL과 같은 마이너에서 뛰던 선수들이 주류를 이룬다.

참가 선수들의 구성을 볼때 섬머리그는 다음 시즌을 위한 일종의 시험무대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시작된 `Southern California Pro Summer League'외에 열리는 다른 섬머리그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

-보스턴 셀틱스의 주관하에 열리는 `Shaw's Pro Summer League'
기간 : 7월 17일 ~ 7월 24일
-`Atlanta Summer Shoot Out'
기간 : 7월 12일 ~ 14일
-`Rocky Mountain Revue'
기간 : 7월 21일 ~ 7월 29일

특히 지난 1984년부터 시작된 `Rocky Mountayn Revue'는 명성있는 섬머리그로 꼽힌다.

매년 유타에서 열리는 이대회는 올해 29일 경기만 유타 재즈의 홈구장인 `델타 센터'에서 열리고 나머지 경기들은 솔트 레이크시티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열리는 특징을 보인다.

유타 재즈 구단이 신인선수들과 자유계약선수들을 대상으로 결성된 켐프가 리그의 시초였다.

은퇴한 명선수인 마크 이튼(전 유타 재즈의 센터), 톰 체임버스(시애틀, 피닉스, 유타를 거친 포워드), 현재 TNT방송의 해설가로 활약중인 전 피닉스의 감독 데니 에인지가 이곳에서 프로 입문전 기량을 연마했다.

현역 선수들 중에선 칼 말론, 팀 던컨 등이 입단 초기 정규시즌에서 뛰기 전에 이 리그에서 역시 기량을 선보였다.

위에 소개한 4개의 리그가 종료돼도 8월에 다시 각구단별로 별도의 섬머리그가 개최되어 드래프트 외에 또 다른 선수선발의 기회로 작용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