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계룡산 통과 국도 건설 철회 요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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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공원 계룡산을 지나는 국도 개설사업과 관련,시민단체 등이 환경파괴 우려 등을 들어 공사 철회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전 환경운동연합과 지역 전문가들은 7일 `국도 1호선 대책 특별위원회(공동대표 남상호 대전대 교수, 일연 동학사 주지, 장곡 갑사 주지)'를 구성하고 "국토관리청은 국립공원 계룡산을 파괴하는 국도 1호선 개설 공사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또 "계룡산 구간(약 2㎞)은 공사 과정에서 계곡 메우기 작업과 이로인한 토사 유출 등 환경파괴가 불을 보듯 뻔한 데도 환경부가 기존도로를 확포장하라고 환경영향평가를 내린 것은 잘못"이라며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국도 1호선(전남 목포-평북 신의주)의 충남 공주시 반포면 온천리와 대전시 유성구 방동을 잇는 우회구간은 대전지방 국토관리청이 도로폭이 좁고곡선이 많은 기존 도로의 교통 혼잡을 덜기 위해 2003년말 개통을 목표로 지난 98년부터 1천586억원을 들여 개설중이다.

국토관리청은 당초 이 구간(10.62㎞) 중 계룡산 국립공원을 통과하는 3.56㎞ 구간에 터널 2개(1천636m)와 다리 2개(620m)를 설치하는 방안을 내놓았으나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와 지역 환경단체의 반대에 부딪쳐 계획을 수정, 국립공원 통과 구간만 기존 국도 1호선을 확포장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방안도 3군본부가 있는 계룡대 지역을 통과하도록 돼 있어 국방부가국가보안목표 '가'급의 주요시설의 노출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하고 있어 확정되지 않았다.

남상호 교수는 "국토관리청은 국립공원 통과 노선이 확정되지 않았는데도 나머지 구간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계룡산 생태계를 파괴 하더라도 도로를 내겠다는 저의"라고 비난했다.

남 교수는 또 "환경영향평가 협의대로 계룡산을 지나는 기존 국도 1호선을 4차선으로 확포장하면 공사 과정의 심각한 환경파괴는 물론, 개발로 얼마 남지 않은 야생동물의 이동로 차단 및 통과 차량의 진동.소음 등으로 개체수와 종이 감소하는 등 생태계 파괴도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일연 동학사 주지도 "천안-논산간 고속도로가 완공단계에 있고 노은지구-공주간도로도 개설돼 있어 기존 국도 1호선의 이용율이 낮은 데도 환경을 파괴하면서 까지 도로를 신설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관리청 관계자는 "환경부와 협의해 국립공원의 환경파괴를 최소화 하는 노선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전=연합뉴스 김준억기자] kimznuk@yonhap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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