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수, 기숙학원에서 하면 어떨까?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한 번의 실수를 극복하고 더 힘찬 도약을 위해 반수를 결심한 학생 중에는 수능 전 까지 공부할 곳으로 시내입시학원과 기숙학원을 놓고 고민 중인 학생이 있을 것이다. 재수 성공의 기본 요소를 절대적인 학습량 확보와 학습에 유해한 환경 차단이라고 한다면, 기숙학원은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곳이다. 최근 대학입시준비학원에서 기숙학원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특징들 때문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시내 입시학원에서 재수를 할 경우 등하교 시간, 친구교제, 인터넷 서핑 등 길가에 버리는 시간이 엄청나다. 이 기간을 기숙학원에서 제대로만 활용한다면 경쟁에서 한참 앞서나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기숙학원은 시내 입시학원에 비해 이성교제, 컴퓨터, TV 등 학습 유해환경으로부터 완전히 차단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의지가 약하거나 TV, 컴퓨터 등 온갖 유혹을 이겨내기 어려운 학생, 누군가의 도움이 있을 때 학습효과가 높아지는 학생, 절대적인 학습량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중하위권 학생들은 기숙학원을 고려해볼만하다.
그러나 엄격한 생활을 견디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기숙학원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도 있다. ‘스파르타식 교육’을 고수하는 기숙학원은 휴대전화, MP3 반입 금지는 물론 외출도 쉽게 허락하지 않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기숙학원 수강료는 보통 한 달 150만∼220만 원 선으로 일반 학원 수강료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비용 대비 학습효과를 꼼꼼히 따져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기숙학원 선택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먼저 방문 선택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 기숙학원은 시내입시학원과 달라 한번 선택하면 1년이란 기간 동안 공부해야 하는 곳이므로 반드시 직접 방문하여 학원의 시설을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서울이 아닌 지방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기숙학원을 모두 방문하고 비교 분석하기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각 지역별로 기숙학원이 클러스터화가 되어있는 곳, 즉 기숙학원이 밀집된 지역을 선정하여 방문하는 것이 유리하다. 클러스터화 되어있는 지역을 선정하고 그 지역의 여러 학원을 방문하여 비교,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하겠다.

다음으로는 학생 성향이나 목표에 맞는 특성화된 기숙학원을 찾는 것도 선택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특성화된 기숙학원의 사례로는 사관학교 및 특목대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숙학원, 학생 생활 관리에 강한 학원, 과목별 특징을 강조하는 학원, 소그룹 지도에 중점을 두는 학원, 남학생전문기숙학원, 여학생전문기숙학원, 반복학습을 강조하는 학원 등이 있다. 따라서 학생 본인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특성화된 기숙학원을 찾는 것도 방법이라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기숙학원을 선택할 것이냐 시내 입시학원을 선택할 것이냐를 놓고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재수방법 선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통제의지’의 강약여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수는 기본적으로 고3때 공부했던 내용을 다시금 반복하는 것이다. 그런데 오히려 재학생 때보다 공부에 더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한창 혈기가 왕성하게 솟구치는 청년기라는 연령의 특수성 때문에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 여간 쉽지 않다는 것이다.
만일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력에 자신이 없거나 꾸준히 밀고나가는 인내심이 없다면 주저없이 기숙학원 선택을 권유하고 싶다. 자기관리 측면에선 기숙학원 만큼 비교우위와 경쟁력이 있는 곳이 없다. 물론 여기에는 얼마나 내실있고 신뢰감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숙학원이냐가 전제이긴 하지만 말이다.

■ 홈페이지 : www.gisuk.net
■ 문의 : 02-545-0386
■ 출처 : 기숙학원비교센터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