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창업몰 양영길팀장] 불황은 없다! 건대입구 상권분석(2)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스타시티 입주로 상권발달 수혜지역
건대입구역 상권은 행정구역상 모진동, 화양동, 노유동 3동에 걸쳐 위치하고 있으며, 상권이 포함되어 있는 광진구의 인구는 서울전체인구의 3.85%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건대학생 뿐 아니라 인근의 세종대, 한양대 학생들과 어린이대공원, 어린이회관을 찾는 사람들까지 수요층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하철 2호선과 7호선의 환승으로 인하여 지역내 주 교통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상권발전에 좋은 조건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자양동 스타시티 입주는 이곳 상권의 판도를 뒤바꾼 결정적 호재가 되고 있다. 스타시티는 이마트•롯데시네마•롯데백화점•전문식당가 등의 상업시설과 함께 고급 아파트 등의 주거시설을 갖춘 매머드급 주상복합단지다.


35~58층 4개동 1177가구로 구성된 주거시설은 대형 평형(129~327㎡) 중심으로 구성돼 입주자들의 구매력이 높다는 평가다. 고급 백화점 등으로 구성된 상업시설은 이곳 상권에 강남 고객을 끌어들이는 일등공신이다.

특히 지난 10월 입점한 롯데백화점 스타시티점은 건대입구역 상권의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다. 롯데백화점 스타시티점은 IT Zone과 와인바가 딸린 고급 와인매장 등을 갖추고 강남 고객을 집중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중저가 음식점•주점 위주였던 건대입구역 상권이 고가 상품 중심의 복합상권으로 점차 탈바꿈할 전망이다.

양영길팀장의 창업조언, 로데오거리를 주목하라!
건대입구역상권은 2번 출구 쪽 건대의 대표 먹자상권과 5번 출구 로데오상권의 구상권, 스타시티 신상권으로 나눌 수 있다. 2번 출구의 상권은 유흥먹자상권으로 주로 닭갈비 호프 음식점들이 즐비하며 대로변으로는 대형커피전문점들이 들어서있다.

5번 출구는 의류상권으로 맞은편 이마트와 롯데백화점 입점으로 예전의 역할보다 못하다고 할 수 있다. 건대입구역 2번 출구를 시작으로 어린이대공원 역까지 지속 확장되고 있는 추세로 정확한 범위를 가늠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건대입구역 상권에 새로 진입할 때 가장 신중히 판단해야 할 구역은 로데오거리다. 60여 개의 의류매장이 밀집해 있는 로데오거리에는 지금 한창 개발 붐이 일고 있다. 광진구청이 거리 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기 때문이다. 현재 도로정비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로데오거리의 상인들은 한결같이 이 거리가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의류매장 외에 먹거리 매장 등 상권의 통일성을 깰 수 있는 요소가 아직까지 들어서 있지 않다는 점이 특화된 상권으로 인지도를 높이며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고, 예비창업자들은 사업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예비창업자들은 비교적 안정적인 브랜드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독립점포 보다 지명도가 있는 유명 브랜드 매장을 고려하는 것이 유리할 듯하다.

MK창업 창업전문가 양영길팀장
초보창업컨설팅 프랜차이즈 컨설팅 및 양도양수 전문 팀장으로서, 상권분석을 통해 신규 프랜차이즈개발과 본사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업무분석과 수익분석을 통한 인큐베이팅 상담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문의: 02)517-7755
출처: 창업할땐 창업몰 www.changupmall.com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