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방흡입이 환상적인 몸매를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쥬비스 조성경 대표


쥬비스 고객의 최근 통계자료를 보면, 예전에 비해 눈에 띄게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적정체중인 고객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유는 딱 하나 ‘고민하는 부위를 감량하고 싶어서’이다. 실제로 쥬비스 성공스토리 인터뷰를 촬영할 때 고객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지방흡입 수술을 경험한 고객을 쉽게 볼 수 있다. 힘들게 운동을 하지 않아도, 식사량을 줄이지 않아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그 고객들은 또 다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쥬비스를 찾아 온 것일까?

지방흡입 수술의 현실은 요요현상 도돌이표

얼마 전 ‘지방흡입 수술’에 대한 의외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지방흡입 수술을 통해 엉덩이나 허벅지의 지방을 제거하면, 12개월 내에 복부에 다시 그 만큼의 지방이 쌓인다는 사실이다.

미국 콜로라도 대학 연구팀이 ‘비만학 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32명의 여성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하였는데, A그룹은 지방흡입을 하도록 하였고, B그룹은 지방흡입 수술을 하지 않도록 하여 6주 후 측정을 하였더니 체내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A그룹은 2.1%낮아진 반면, B그룹은 0.28%만 낮아졌다. 그러나 12개월 후에는 두 그룹의 지방량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지방흡입을 한 A그룹의 몸에 지방이 다시 쌓인 부위가 수술을 한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라는 것이다. 동물을 이용한 실험에서도 결과는 동일하게 나왔는데, 쥐의 지방을 제거했더니 시간이 지나면서 그 만큼의 지방이 다시 쌓였고, 역시나 제거한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에 지방이 붙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우리 몸이 일정한 체중과 체지방량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방을 잃어버렸을 경우 다시 지방을 얻으려는 방법을 찾아 다른 부위에 지방이 쌓이게 되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지방흡입 수술은 여성들의 바람과는 달리 쉽게 균형 잡힌 라인을 만들어주는 방법은 아닌 것이다.

부위별 다이어트 원인을 개선해야 마침표 찍는다

“지방흡입 왜 하셨어요?” 적정체중인 고객에게 물어보니 10명 중 9명이 체중감량은 쉬운데, 원하는 부위를 감량하는 것은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이유는 살이 찌는 원인은 파악하지 않고, 하루 3~4시간 이상의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식사량을 극도로 제한하거나, 요즘 언론 매체를 통해 연예인 다이어트로 주목 받고 있는 원 푸드 다이어트 등의 무조건 따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은 가장 쉬우면서도, 단기간 내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평범한 일상 속에서 그것도 평생 동안 따라 하기에는 실현 가능성이 적은 방법이므로 막상 다시 살이 찌지 않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는 불가능하다.

때문에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개선해야 한다.

실제로 쥬비스는 비만연구소와 함께 한국인의 체질에 알맞은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연구하고 개발한 컨설팅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90% 이상의 고객이 식사량을 줄이지 않고 세끼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서, 살이 찌는 원인부터 개선하여 다시는 살이 찌지 않는 방법의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즉,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하는 다이어트는 지방흡입 수술 12개월 후 지방이 쌓이는 것처럼 요요현상이 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요즘에는 다이어트에도 지혜가 필요한 것 같다.

- 다이어트 컨설팅 전문기업 쥬비스 : juvis.co.kr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