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공부의신 공부개조캠프 ‘공신캠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대한민국은 자기주도학습법이 대세였다. 그리고 대한민국입시정책에도 자기주도학습법은 많은 결과를 가져왔다.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으로 자기주도학습 인재상이 거론되면서 각 대학에서는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인재상을 대학 건학 이념에 맞게 선발하고 있다. 이 사회가 더 이상 지식습득 위주의 암기학습이 아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고, 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교육 직종 종사자들이 관심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들어 ‘과연 자기주도학습법이 효과가 있을까’라는 화두가 수면으로 떠오르고 있다. ‘공부 기술을 가지고 학습훈련을 제대로 시키면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된다’는 가설의 문제 핵심이 무엇인지 관심이 집중되면서, 자기주도학습이 또 다시 이슈가 되고있는 것이다. 공부의 이유를 모르고 입시성공만을 위해 앞만 보고 달리도록 강요 받는 학생들은 진정한 공부의 맛을 알지 못 할뿐만 아니라 학습 능률 또한 높지 않다. 개인의 욕구가 세분화되고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공부 이유를 발견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부모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주고 공부의 의미를 직시할 수 있도록 호기심을 꺾지 말아야 한다.

한국청소년코칭센터는 서울대 500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의 성공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조사했다.

조사 자료를 보면 왜 공부를 했냐는 질문에 ‘자신의 꿈과 비전을 위해 공부를 했다’고 응답한 학생이 가장 많았다. 또한 어떻게 공부의 이유를 발견했냐는 질문에는 ‘책을 통해서 혹은 직간접적인 체험과 주변 사람들과의 만남 속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생각해 보면서 공부의 이유를 알았다’고 응답한 학생이 가장 많았다. 아직 목표가 없는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비전을 명확히 하는 것이 공부의 이유를 발견하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말해주는 결과다. 학습동기가 무엇이었냐는 질문에는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기쁨과 주변사람들의 기대였다’고 응답했다. 무엇보다도 노력을 하면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와 모르는 것을 알아갈 때 함께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자녀의 말에 경청하고 공감하는 부모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자기주도학습의 성공여부로 수업노트 쓰기, 3721전략, 꾸준한 피드백 등 여러가지 방법을 이야기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내가 공부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는 학습동기다.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고 무엇 때문에 공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뛰어난 학습 기술이라 할지라도 오래가지 못한다.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학습 원리

<학습동기 → 학습전략 학습계획 학습시스템 학습습관훈련 학습피드백>

유영선(인천 가정여중2)양은 공부의 이유를 알고 공부의 기술을 쌓기 위해 학기 중에 진행하는 공신캠프에 참가했다. 유양은 공부는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제대로 오르지 않아 고민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공부의 이유를 잘 알지 못하고 시험에 대한 불안감도 컸다. 캠프에 참가하는 동안 대학생 멘토들과 함께 생각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학습 습관에 대해 정리할 수 있게 됐다. 스스로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시간관리 노하우를 배웠고, 무엇보다도 공부하는 이유를 찾으면서 시험에 대한 왜곡된 생각을 떨쳐버리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전교 50등을 뛰어넘는 성과를 가져왔다.

공부를 통해 잃어버린 자신감은 공부를 통해 회복시켜주어야 한다. 공부에 대한 자신감은 공부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꿔준다. 초중등학교 시절에 자신이 왜 공부해야만 하는지 알고 학습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 형성된 학습동기부여가 향후 10년 이상 학습 방향을 잡아준다. 여름 방학 동안 자기주도학습 캠프나 자신감 향상 캠프 등에 참여하여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이유를 터득하는 것도 방법이다.

공신캠프

매년 3,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가하며 인기캠프가 된 ‘공신캠프’는 학생이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이유를 제시한다. 자기주도학습원리를 적용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습 습관을 개선하고 공부 방법을 터득하도록 도와주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서울대·연세대·고려대·카이스트·포항공대 등 국내 우수 대학생 멘토의 학습멘토링, 교육전문가의 공부법 강의, 조별 과제활동, 명문대 학교 투어 등이 주요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가대상: 초등학교 5학년 ~ 중학교 3학년
·참가기간: 7월 17일(일)~8월 20일(토)(6박 7일씩 총 5차)
·참가장소: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경기도 수원 소재)
·접수기간: 7월 13일(수)까지
·접수 및 문의: camp.mentorkorea.co.kr 02-365-7887

<한국청소년코칭센터 엄명종코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