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리 손이 제시하는 SAT 리딩 공부에 유용한 비법과 전략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유학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올 여름방학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보낼 것인가 고심 할 것이다.

5월초 출범한 미명문대입시전문기관인 ㈜아이비링크제프리손 대표는 ““유학생들의 경우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해 집중학습을 할 수밖에 없어 그만큼 정확한 정보에 따른 전략적인 학습계획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는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9학년부터 단계별로 차근차근 준비해 11학년 겨울방학 전까지 SAT점수를 확보해야 여유 있게 대입지원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번 여름 방학 기간 동안에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SAT리딩 학습에 관한 학습전략이 무엇인지 제프리손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하였다.

①선 단어들을 표시해 두었다가 한 섹션의 문제풀이가 끝난후에사전을 찾아 단어와 뜻을 자신만의 노트에 꾸준히 정리해 나가라
문제풀이 도중 단어의 뜻을 찾으려고 하면 흐름이 깨질 뿐아니라글 자체에서 특정단어의 뜻을 유추해 내는 능력도 기를수 없다. SAT시험 응시자에게 단어의 뜻을 지문에서 유추해 낼 수 있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지문을 읽다 처음보는 단어에 직면했을 때에는 간단하게표시만 해두고 문제풀이가 끝난후 자신이 유추했던 뜻과 사전의 뜻을비교해 보자.

②영한사전대신 영영사전을사용하자
-언어라는 것은 그 언어의 문맥으로 이해해야 완벽하게 파악할수있다.한국말의 '노랗다', '노르스름하다' 가 미묘한 차이가 나지만 영어로 번역했을경우 같은 말이 되어버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단어들의 미묘한 뜻 차이도한국어 설명으로는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다.결과적으로 처음에는 가장 어려운 길을 택한 것처럼 보여도 후에 되돌아보면가장 빠른 지름길을 택하는 셈이기 때문에 영한사전대신에 영영사전을 사용하는습관을 기르자.

③Transition Word를 모두 표시하라
-However, but과 같은 접속사나 콜론(:),세미콜론(;) 등과 같은 문장 부호를 표시하라.
Sentence Completion 파트가 단어의 이해와 적절한 사용에 초점을 두는시험이기 때문에 문장구조의 파악이 관건이므로 처음에는 문장구조 파악연습을해나가는 것이 좋다. 접속사 또는 문장 부호가 문장의 흐름을 바꾸는지, 부연설명을하는지 아니면 이중부정을 하는지를 잘 찾아내야 이 파트를 무리없이 풀수가 있다. 특히 이중부정문제가 까다롭기 때문에 Transition Word를 표시하는 습관은 큰 도움을준다.

④시간에 구애받지 않기, 틀리는 것 두려워 않기, 문제 많이 풀기
-처음 SAT 공부를 시작 할 때부터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춰 모든 문제를 풀려고하다보면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하는 지문들을 놓쳐버리고, 시간에 구애를 받기 때문에어려운 문제들은 손도 못대는 수가 있다. 이런 버릇은 높은 점수를 희망하는 학생에게는독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단, 실제 시험을 2~3주 남긴 시점부터는 반드시 실전시험처럼 시간관리를 하고 넘어갈 문제는 넘기면서 실전에 익숙해지도록 해야한다.)

누구나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다. 특히나 SAT는 단시간내에 점수를 올릴 수 있는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 중요하며 틀리문제들을 완벽히 정복해야높은 점수를 받을 수가 있다. 틀린문제를 자신의 취약부분을 알려줌으로써 좀더 높은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청신호라 생각하는 것도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이다.*실제 시험에서의 답안지 작성시간도 고려하여 연습해야함.*고득점을 위해서는 시험일이 다가올수록 sentence completion의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남은시간을 critical reading에 투자해야 함.

⑤복습 복습 복습, 반복적인 복습
-틀린문제나 모르는 문제는 절대 그대로 둬서는 안된다.복습 채점이 끝날 때 마다 항상 복습하라.복습할 때는 문제지에 모르는 단어를 확실히 체크해야 한다.
복습을 복습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문제푸는 것의 연장이라고 생각하며 해이해지는 마음자세를다잡아야 한다.

⑥기초생활 어휘에 주의하자
-아무리 고급단어를 많이 외워도 쉬운단어를 몰라서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일부 교재들의 경우 실제 시험과 유사하지 않은 부분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The Princeton Review의책들을 추천한다.

⑦평소에 책을 꾸준히 읽는 습관을 기르자
-SAT 독해 섹션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 가장 중요한 스킬은 결국 글을 이해하는능력과 속도이다. 이 능력들을 키우기 위해선 다른방법이 없다. 틈날 때마다책을 꾸준히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한국책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

⑧자신의 실력에 맞는 독해 방법을 찾자
-Critical Reading 파트의 초기 연습과정에서는 지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읽고나서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푸는 방법을 피해야 한다. Reading이 숙달되지 않은학생들에게 이 방법은 매우 어렵다.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지문을 끝까지 다 읽고나면 내용을 금세 잊어버리기 쉽고, 따라서 세부적인 사항을 묻는 문제들을 해결하려면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위의 방법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에 맞추어독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의 저자의 경우 '요약하기' 와 '문제부터 읽기'가 독해실력 향상에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⑨문단마다 요약하는 습관을 갖자
-문단마다 요약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이 연습은 글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주고,요약한 것을 보면 내용을 금방 떠올릴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을 준다. 요약을 할때에는 세부사항에 크게 얽매이지 말고 전체적으로 큰 흐름을 짚어 낼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⑩문제부터 읽자
-초기 독해연습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다시말해 문제를 빨리 훑고 간단하게 지문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을 조금 더 주의 깊게 살펴보게 되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결 도움이 될것이다. 그렇다고 한 문제 풀 때 마다 지문을 따로 읽으라는 얘기가 아니다. 이 방법은 절대 좋지 않다. 이런식으로풀다 보면 전체 글의 큰 흐름은 파악하지 못하고 작은 부분에만 얽매이는 우물 안 개구리 꼴이 되어독해실력 향상이 절대 되지 않는다. 특히 이럴 경우 글의 주제나 전체적인 흐름을 묻는 문제들을 놓치기 쉽다.

⑪단어에 얽매이지 말자
-지문을 보다가 모르는 단어 나왔을 때 신경을 너무 많이 빼앗기면 심리적으로 초조해지기 때문에 나머지지문독해와 문제풀이를 잘 할 수가 없다. 설사 어려운 단어가 나왔다고 하더라도 문제 풀이와 지문을 이해하는데불필요한 단어일수도 있고 또 문단자체에서 뜻을 유추해 낼 수도 있기 때문에 특정단어에 얽매여 점수를 획득할수있는 부분까지 타격을 받는 일은 없도록 하자.
방학은 부족했던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최적의 시기다. 학기중보다 여유있는 시간을 활용해 체계적인 일일학습계획을 세우는 것도 방법이다. 꼼꼼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지속한다면 새학기엔 자신있게 영어과목에 도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육 상담 및 문의
■ 아이비링크어학원 설명회 일정 : 5월 19일(목), 5월 21일(토), 5월 26일(목), 5월 28일(토)
■ 장소 : 강남역아이비링크 어학원 대강의실/연사 : 제프리손, 윌리엄신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ivylink.co.kr)참조
■ 문의 : 02)552-2431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