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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구를 켜 무언가를 들춰내는듯-김태진 두번째 개인전

중앙일보

입력

“작업실에 들어서면 밝은 빛에 시달리던 눈은 순간 침침해지고 한동안을 기다려야 실내의 물건들이 제대로 보이기 시작한다.(…)
나는 그림을 그리려 한다.마치 어두운 방에 전구 하나를 켜 무엇인가를 보려 하듯이….”

오는 22∼31일 서울 인사동 대안공간 풀(02-735-4805)
에서 두번째 개인전을 갖는 김태진씨의 작가 노트다.칠흑같은 어둠,또는 흐릿한 안개 속처럼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무언가를 손아귀에 잡아 넣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는 얘길게다.

‘무언가’란 무의식 속을 흘러가는 잡념일 수도 있고,사소하지만 그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찰나의 인상이기도 하다.즉 ‘무언가’란 내면에 은밀하게 감춰진 욕망과 감정이고 그는 그것을 놓치지 않고 어두운 방에 전구를 켜듯 그림으로 그려 들춰낸다는 말이다.

이 은밀한 감정은 화면을 뿌옇게 흐리는 기법으로 도드라진다.마치 카메라가 흔들려 찍은 대상의 경계선이 모호해지는 것처럼 작품에 등장하는 사물의 가장자리는 덧칠과 형태 지우기 등으로 처리돼있다.

전구·선글라스를 낀 남자·카메라를 들이대는 남자 등 대부분의 작품이 한눈에 봐서 무엇을 그렸는지 알 수 있어 접근이 쉬우면서도,일반적으로 구상이 갖는 직설적 어법과는 달리 자신의 솔직한 내면을 구술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장점으로 보인다.

김씨는 서울대 서양화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지금까지 ‘로고스와 파토스’전,공산미술제 수상작가전 등에 참여했다.

기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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