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계 '빅뱅'예고

중앙일보

입력

지난주 국회 본회으를 통과한 문화예술진흥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공연계에 빅뱅이 예고되고 있다. 국립중앙극장 산하 단체들을 별도 법인으로 만들 수 있다는 조항 때문이다.

아직 공식 발표는 없지만 문화관광부는 국립중앙극장 산하 단체 7개 가운데 국립오페라단과 국립발레단.국립합창단을 별도 법인으로 만들어 예술의전당으로 옮긴다는 원칙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실행될 경우 국립중앙극장에는 전통예술과 관련있는 국립창극단.국립무용단.국립국악관현악단.국립극단 4개 단체만 남는다. 현재 예술의전당은 새해 대관계획 중 일정기간을 국립발레단과 국립오페라단 공연을 위해 비워 놓고 있다.

예술의전당으로 자리를 옮길 단체들의 법적 지위화 재정지원 문제, 예술의전당과의 관계 설정 등이 아직 합의되지 않아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정확하게 그릴 수는 없지만 이들 단체의 이동에 따른 '헤쳐모여'로 공연계판도가 크게 바뀔 것은 확실하다.

국립 예술단체들이 예술의전당으로 자리를 옮기는 것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비대해진 국립극장의 군살을 빼고 단체별로 자생력을 갖게 한다는 취지다. 문제는 이런 중요한 사안을 문화관광부가 여론 수렴 없이 조용히 추진한다는데 있다.

국립극장 산하의 한 단체장은 "소문만 무성할 뿐 책임있게 말해주는 사람이 없어 불안하다"며 '단원만 옮기는 것이 아니라 의상과 소품, 호흡을 맞춰온 스태프도 함께 가야 하는 등 처리할 문제가 많은데 문화관광부가 너무 급하게 일처리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햇다. 상황이 이런데도 단체장들은 임기문제가 걸려 있어 책임있게 나서서 입장을 표명할 처지가 못된다.

이 단체들이 예술의전당으로 옮겨가면 몇 가지 변화가 불가피하다. 우선 공연일수를 조정해야 한다. 또 공연 반주를 해주는 오케스트라 동원에도 변화가 생긴다. 현재 국립중앙극장에는 코리안 심포니가 연습실을 무료로 사용하는 대신 오페라단.발레단.합창단 공연에 전담으로 반주를 맡아왔다. 지금까지 에술의전당 기획공연에는 연습실을 임대해 쓰고 있는 서울심포니가 연주해왔다. 이 역시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한편 예술의전당은 이번 개정법으로 재단법인에서 특별법인으로 바뀜에 따라 현재 문화관광부 장관과 문예진흥원이 소유하고 있는 건무로가 땅을 넘겨받을 수 있는 법적 지위를 확보하게 됐다.

또 그동안 면세혜택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던 후원금 모집도 이번 개정법 덕분에 좀더 수월해질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