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곽 순환로 일산~산본구간 개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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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신도시.김포 등 수도권 북부와 분당.평촌.산본 등 남부 신도시를 둥글게 연결하는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남부구간이 개통된다. 건설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일산~산본 구간(40.6㎞)왕복 8차로를 26일 오후 3시에 개통한다.

이로써 88년 공사가 시작된 외곽순환도로 총 1백30㎞ 중 먼저 개통된 퇴계원~산본 50.2㎞를 합쳐 퇴계원~산본~일산을 잇는 남부구간 90.8㎞가 모두 개통된다.

일산~판교구간은 왕복 8차로이고, 판교~퇴계원 구간도 현재 4차로에서 2002년까지 8차로로 확장된다.

한국도로공사는 남부구간 전면개통으로 서울시내 평균 주행속도가 시속 29㎞에서 34㎞로 5㎞ 정도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 도로를 이용하는 하루 교통량도 10만대가 넘어 이에 따른 물류비 절감액만 2천5백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주민편의〓이번 개통구간은 신평분기점(자유로)~중동신도시~시흥~산본신도시~평촌신도시~판교분기점~성남~하남~구리~퇴계원으로 논스톱 연결된다.

또 ▶자유로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2000년 11월 개통예정) ▶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 ▶서울~안산간 고속도로 ▶과천~의왕간 고속도로 등 10개 도로와 연결된다.

일산 주민들은 신평분기점을 이용, 판교까지 56.5㎞구간을 35분만에 주파할 수 있게 됐다. 일산에서 서울시내를 거쳐 경부고속도로까지 가려면 주행거리 64㎞에 평균 75분이 소요됐었다.

산본신도시~김포공항 구간은 과거 1시간여에서 25분으로 단축됐다.

◇ 이용요금〓김포.시흥.청계.성남.구리 등 5곳에 톨게이트가 설치돼 있다.

일산 신도시에서 판교 분기점까지 가려면 김포.시흥.청계등 3곳의 톨게이트에서 각각 1천1백원씩 모두 3천3백원을 내야한다.

다만 외곽순환 고속도로는 일반 고속도로와 달리 톨게이트 사이 사이에 있는 인터체인지(IC)로 진출입하면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예컨대 계양IC에서 진입해 장수IC로 빠져 나가면 된다.

◇ 미개통 구간〓신평분기점(JCT)에서 일산 신도시내 일산IC까지 2.9㎞는 내년말 개통된다. 마지막 남은 일산IC~퇴계원IC의 북부구간 32.6㎞는 민자를 유치해 내년에 착공, 2004년 완공할 예정이다.

김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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