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터뷰] 한구현, ‘안근배 웨딩홀비교사이트’ 명품웨딩 선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2006년 창업 이래 기염을 토할만한 매출 성장을 이루며 유망 중소기업으로 떠오르는 곳이 있다. 바로 한구현 대표의 (주) 한스시즌투가 그 곳. 최근 대표 브랜드인 안근배한복대여를 넘어 ‘안근배 웨딩그룹’으로 사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는 (주) 한스시즌투 한구현 대표를 만나 보았다.

- 국내 유명 사립대 연구 교수 출신이었다는데?
- 한구현 대표 : 1990년대 러시아 모스크바 국제관계대학교에서 공부하며 박사 학위까지 취득한 후, 한양대학교 아태 지역 연구센터에서 교수로 근무 했었다. 2006년에는 민선 도지사 선거의 김문수 후보 사이버 홍보 팀장을 맡기도 했었는데 이러한 이력이 (주)한스시즌투를 경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 교육자로서 보장된 앞날을 버리고 돌연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 한구현 대표 : 어려서부터 어머니인 안근배 한복 디자이너의 영향으로 한복에 관심이 많았고 한복은 나에게 친숙한 존재였다. 미군에서 카투사로 근무하며 처음으로 외국인들과 직접 접하게 되었고 이후 10여 년 간 해외 유학 생활을 마치고 많은 나라에 출장과 여행을 다니며 무엇보다도 한국의 힘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말처럼 한복 자체가 가지는 아름다운 선의 미와 한국의 앞선 웨딩 시스템은 세계시장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한복의 한류’, ‘웨딩한류’를 충분히 일으킬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또한 오랫동안의 해외생활과 마케팅 분야에 대한 연구 경험 등이 회사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 입사지원 경쟁률이 1200:1에 육박한다는데 그렇다면 사업의 성과는 어떠한가?
- 한구현 대표 : 2009년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를 겪으며 다른 기업들이 모두 몸을 사릴 때 오히려 홍보에 투자를 집중하여 사실상 안근배한복대여가 한복대여업계 브랜드 1위의 위치에 올라서게 되었다.

그리고 작년 한 해에만 8개의 지점이 새로 오픈하였는데 모두 문을 열자마자 매출이 발생하였고 첫 달부터 흑자를 기록하였다. 이를 보며 이것이 바로 안근배한복대여가 가지는 브랜드의 힘이고 마케팅의 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작년 포브스코리아와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에 인터뷰가 기재된 것을 본적이 있는데, 앞으로의 사업 계획은 어떻게 되나?
- 한구현 대표 : 안근배한복대여 브랜드의 성공에 힘입어 본래 지향했던 안근배 웨딩그룹으로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기존에 안근배 하면 한복장인을 떠올렸다면 앞으로는 안근배라고 하면 ‘명풍웨딩’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안근배 한복대여’와 ‘안근배 웨딩홀비교사이트’, ‘안근배 웨딩플래너비교사이트’, ‘안근배 허니문신혼여행사’, ‘안근배 쥬얼리’, ‘안근배 이바지’ 등을 운영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 안근배 웨딩홀비교사이트와 웨딩플래너비교사이트란 무엇인가?
- 한구현 대표 : 기존의 웨딩홀 컨설턴트나 비교사이트들은 고객을 유치하고 단지 수익창출의 목적을 위해 단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안근배 웨딩홀비교사이트는 고객의 욕구에 최대한 부합할 수 있는 사이트로 고객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될 것이다.

또한 일생에 한 번 뿐인 결혼을 완벽하게 준비하기 위해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여 웨딩플래너를 고용하고도 실상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렇기에 안근배 웨딩플래너비교사이트가 해야 할 일은 바로 경제적인 비용의 좋은 웨딩플래너를 찾아주는 것이다.

- 그럼 수익개발은 어떻게 하는가?
- 한구현 대표 : 사실상 이미 한복대여로 상당한 흑자가 발생하고 있다. 그렇기에 안근배 웨딩홀비교사이트와 안근배 웨딩플래너비교사이트를 통해 수익을 창출 한다기보다는 신부의, 신부에 의한, 신부를 위한 사이트를 개설하여 웨딩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계속 헌신적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다보면 수익은 자연적으로 따라오는 부차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렇다면 안근배 허니문신혼여행사와 쥬얼리, 이바지도 같은 맥락인가?
- 한구현 대표 : 3개의 브랜드 모두 대한민국 1%의 가치를 위한다는 안근배한복대여의 정신처럼 명품을 지향하는 브랜드이다. 안근배 쥬얼리는 웨딩쥬얼리 전문 브랜드로 각 매장에 쥬얼리 진열장을 비치하여 안근배한복대여를 위해 방문하는 고객에게 노출 되도록 할 예정이다. 그리고 안근배 허니문신혼여행사와 안근배 이바지는 고객에게 최상의 감동을 전하기 위해 고객 맞춤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다.

- 그렇다면 가맹점과의 관계는 어떻게 되나?
- 한구현 대표 : 안근배한복대여의 가맹 점주들이 원한다면 각 가맹점이 안근배 웨딩 브랜드 각 지점들의 거점이 될 것이다. 어떤 브랜드이든 각 가맹점의 수익을 창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독특한 발상이다. 안근배한복대여 만해도 충분한데 왜 사업 다각화를 꾀하나?
- 한구현 대표 : I have a dream. 난 꿈이 있다.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프랜차이즈 본사는 본사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맹점을 무제한으로 생성하고 있다. 이처럼 가맹점의 수가 많아진다면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지고 상권이 좁아져 가맹점의 수익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이와 달리 (주)한스시즌투는 가맹점 수익을 극대화하는 명품 프랜차이즈를 지향한다. 그렇기에 전국에 150개의 가맹점을 개설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본사에서는 철저하게 상권을 계약서에 명시해 상권을 보장하고 가맹점주의 수익 극대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그러나 만약 150개가 너무 많아 상권이 침해될 기미가 보인다면 가맹점 개설 수를 줄일 것이다. 이처럼 본사는 가맹점의 수익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다. 안근배한복대여와 또 다른 사이트인 안근배 웨딩홀비교사이트, 안근배 웨딩플래너비교사이트, 안근배 허니문신혼여행사, 안근배 쥬얼리, 안근배 이바지 등은 사실 모두 가맹점의 이익을 위하는 것이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