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버튼의 〈슬리피 할로우〉

중앙일보

입력

팀 버튼(Tim Burton) 감독의 영화 〈가위손〉(Edward Scissorhands)이나 〈비틀주스〉(Beetlejuice)를 기억하는 관객들은 신비스러우면서도 으스스한 분위기를 떠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지난 주말 미국 최신
개봉작 〈슬리피 할로우〉(Sleepy Hollow) 에서 팀 버튼은 또 다시 자신의 '전공'을 살려 흥미만점의 공포영화를 선보였다.

미국소설가 워싱턴 어빙의 고전 단편소설에 기초한 이 영화는 마녀사냥이 한창이던 18세기 말 미국 뉴욕주 북부 작은 농촌마을 슬리피 할로우에서 밴 태슬 가문 세 사람이 목이 잘린채 살해된 시체로 발견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붉은 촛농이 흰종이 위에 떨어지는 첫 장면이 앞으로 다가올 무시무시한 사건들을 초조하게 기다리게 한다.

기이한 과학수사장비로 무장한 젊고 야심많은 맨하탄 수사관 이카보드 크레인 (조니 뎁(Johnny Debb))은 음침한 시골마을에 도착해 수사를 펼치려 하지만 자신의 눈앞에서 마을 사람들의 미신으로만 여겼던 목없는 칼잡이를 직접 본 뒤로는 그 자신도 걷잡을 수 없는 공포에 사로 잡히게 된다. 그는 점차 혈연으로 연결된 마을사람들에게 감추어진 비밀이 있음을 점차 알아가게 되고, 잠시 사랑에 빠졌던 신비스러운 카트리나 (크리스티나 리치(Christina Ricci))도 관련됨을 발견하게 된다. 그런 중에 마을사람들 머리는 아무리 공격을 당해 쓰러져도 또 다시 일어서는 목없는 유령 칼잡이에게 계속 잘려 나간다.

이 영화에서 전편을 압도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거의 흑백에 가까울 정도로 색상이 억제된 동시에 푸른 잉크를 물들인 듯 한 독특한 영상미다. 항상 안개가 자욱한 18세기 전원풍경은 마치 인상파 유화를 연상시킬 정도로 질감과 깊이가 느껴진다. 대부분의 장면을 스튜디오에서 좔영하고 극도로 조절된 조명효과를 사용해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 나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를 연상시키는 음침하지만 아름다운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영국에서 촬영된 이 영화는 상당부분 숲속장면 까지도 소품제작된 나무를 사용하여 영상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알려진다. 팀 버튼과 함께 촬영감독 에마누엘 루비즈키 (Emmanuel Lubezki)가 올 해 영화 중에서 가장 영상미가 독특한 영화 중의 하나를 만들어 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수도 없이 잘려 뒹구는 머리은 끔찍스럽다기보다 점점 그 수를 더 할 수록 웃음거리가 된다. 그리고 관객들은 자신만만한 젊은 수사관 크레인이 거미 한 마리를 보고도 몸서리를 치는 겁장이리는 것을 알게된다. 순수하고 아름다운 카트리나는 마녀의 주술을 쓴다는 것도 또한 밝혀진다. 이처럼 예상을 뒤집는 사건들이 교차하면서 마을의 어두운 비밀은 한 가지 씩 실마리가 잡혀가지만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긴장감은 더욱 팽팽해진다. 비교적 단순한 줄거리이지만, 곳곳에서 이런 저런 볼거리들이 흥미의 맥을 이끌어 나간다. 목없는 칼잡이와의 결투장면, 마차 추격장면, '죽은 자의 나무' 장면 등이 대니 엘프만 (Danny Elfman)의 극적인 음악과 함께 관객으로 하여금 영화보는 재미를 한층 더 해 준다.

캐스팅에서 이 영화는 다시금 빛난다. 〈가위손〉등에서 팀 버튼과 호흡을 맞추었던 조니 뎁은 겁장이면서도 순간순간 용기와 기지를 발휘하는 크레인 수사관 역을, 〈아담스 패밀리〉에서 아역으로 등장했던 크리스티나 리치는 음산하면서고 신비한 카트리나역을 빈틈없이 전달한다. 또한, 조연으로 등장하는 많은 배우들이 각각의 특색있는 역을 흥미진진하게 전달하고 있는데, 무표정하면서도 재치있는 크레인 수사관의 어린 조수역을 한 마크 픽커링 (Marc Pickering)의 연기도 볼 만 하다. 이 영화는 배역에 가장 이미지가 맞는 배우를 고르는데 특히 성공한 듯 하다.

크레인 수사관의 꿈을 통해 외디푸스 컴플렉스의 소재를 복선으로 도입, '아동용'을 탈피한 이 영화는 어른들이 바쁜 일상생활속에서 잃어버린 어린시절 신비로우면서도 무서운 환상을 조금은 짖궂은 동화로 그려내고 있다. 올해 가장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작품의 하나, 그리고 팀 버튼 영화 중에서 가장 어둡고 음침하면서 그 만의 별난 장난기를 남김없이 보여준 작품으로 기억될 영화다.

파라마운트 영화사 제작.
상영시간 1시간 40분
공식 홈페이지 www2.sleepyhollowmovie.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