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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말잇기 필승 공략법

중앙일보

입력

먼저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규칙을 정한다.

1.게임을 시작할 경우 반드시 상대가 대답가능한 단어를 제시한다.
2.두음법칙은 허용하지 않는다.

두 조건 모두 일반적인 것이지만, 게임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를 막기위해 반드시 확실하게 해둔다.

게임을 시작하며 고수가 되기위해 꼭 알아야 할 철칙이 있다.

1.본인이 게임을 시작할 경우 : 끝말에 받침이 없는 단어는 절대로 제시하지 않는다(패할 확률 80% 이상).
2.상대가 게임을 시작할 경우 : 바로 승부수를 띄운다.(못해도 다음번 순서까지는 승부를 내야한다.)

상대를 단숨에 제압하기위해 고려해야할 단어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원소기호
2.각종 힘
3.그외 이중모음이 들어간 글자로 끝나는 낱말(자음이 'ㄹ'일 경우 더욱 강력함)
4,기타 특수 단어

이제 한 가지씩 살펴보자.

1.원소기호

게임 중 자주 등장하는 글자중 "스"의 일반적인 용례를 보면

A:니스
B:스프('스'가 나왔을 때의 단골 메뉴)
A:프림('스위스', '스페인' 등도 마찬가지)
B:림스치킨
A:킨사이다
...

하지만 '원소기호'의 막강함을 안다면 이렇게 승부를 길게 가져갈 필요가 없다.

A:니스
B:스트론튬

A는 황당하겠지만 B의 승리다. 더 이상 답이 없다.

기타 끝말 잇기에 유용한 원소기호를 좀 더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나트륨, 바륨, 칼슘, 칼륨, 베릴륨, 우라늄, 티타늄, 마그네슘

응용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염화마그네슘,탄산칼슘,황화마그네슘,산화마그네슘...
(자주 사용하지는 말자.)

 

2.'각종 힘'은 끝이 '력'으로 끝나는 낱말을 말한다. 물론 꼭 힘이 아니어도 좋다. 단어의 끝을 '력'으로 유도하라.

유용한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기력, 장력, 차력, 염력, 기동력, 순발력, 조력, 풍력, 화력, 기력, 마력, 법력, 효력, 매력, 사력, 경력, 내력, 담력, 양력, 음력, 수력, 중력, 부력, 유력, 항력, 수직항력, 원심력, 구심력, 인내력...

이루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내용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이기기 위한 수단일 뿐 남용돼서는 안된다. 본인은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끝말잇기 사회에서 매장당하는 것은 원치 않는다.

3. 이중모음을 활용하면 승리 확률을 배가시킬 수 있다. 특히 'ㄹ'로 시작하는 경우 더욱 강력하다.

유용한 단어들을 나열해 보자('력' 제외)

량(1위), 료(2위), 류(3위), 령(4위), 례(5위), 련, 륙, 략...

 
여기서 '류'가 나올 때 상대가 '류머티스'를 말할 수 있다. 그때는 앞서 언급한 '스트론튬'으로 게임을 마감하자.

만일 상대방이 '류'로 끝나는 낱말을 제시한다면? '류머티스'의 동의어인 '류머티즘'이 있다.

4. 기타 특수단어 몇가지

~름: 기름, 이름, 고름, 보름, 오름, 다름, 소름, 노름, 주름, 트름...

~루: 보루, 종루, 그루, 나루, 머루, 하루 ...
(상대방이 '루머'했을 때:머큐로크롬(일명 빨간약), '루비'했을 때: 비듬)

앞서 언급한 네 가지 방법을 잘 활용하여 세 번의 턴안에 게임을 끝내자.

위의 내용들은 철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매우 실용적인 예이다. 잘 활용해서 끝말잇기의 고수가 되길 바라며, 다시 당부하고 싶은 것은 내기 끝말잇기나 중요한 시합 아니면 사용을 자제하라는 것이다. 희소가치가 없어질뿐아니라, 잘못하면 교우관계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다.

[ 나우누리 '유머짱'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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