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관광공사 추천 '전국 먹거리·볼거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푸짐한 먹거리와 함께 떠나는 가을여행. 한국관광공사가 수확과 월동의 계절을 맞아 가족의 손을 잡고 떠날 수 있는 '고향 맛거리.볼거리' 를 추천했다. 공사가 선정한 여행지는 김장준비를 위해 젓갈.고추를 구입할 수 있는 재래시장을 비롯, 배와 귤을 따먹어 볼 수 있는 등 포근한 고향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곳들이다.

그런가 하면 낙안읍성(전남 순천시)에서는 21~24일까지 남도음식문화축제가, 에버랜드(경기도 용인시)에서는 경기도 전통.특색음식축제가 26~31일까지 열려 식도락가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광천 토굴새우젓〓2천5백t의 새우젓이 광천(충남 홍성군)토굴에서 만들어진다. 광천토굴은 마을 뒤편 야산의 암반을 꼬불꼬불 파들어간 굴로 폭과 높이가 각각 2m정도다. 토굴안에서 3개월동안 섭씨 14도에서 새우젓이 숙성되기 때문에 맛과 향이 뛰어나다. 토굴안을 구경하면서 새우젓도 구입할 수 있다. 주변에 회를 맛볼 수 있는 남당항구와 울창한 대나무 숲을 이룬 죽도가 명소다. 광천특산물상인조합 0451-642-7700.

▷괴산 고추〓충북 괴산군 농가의 60% 이상이 재배하는 '청결고추' 는 매달 열리는 3, 8일장마다 쏟아져 나온다. 94년부터 충청북도 농산물품평회 5년 연속 품질대상을 수상한 청결고추는 껍질이 두꺼워 고춧가루양이 많고, 씨앗이 적으며 매운맛과 단맛이 교차되는 특유의 향을 지녔다. 산지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택배로도 주문이 가능하다. 인근에 화양구곡과 선유구곡을 비롯, 조령산자연휴양림이 있다. 청결고추 상설직판장 0445-830-3535.

▷나주 배〓임금님에게 진상했던 것으로 유명한 나주배를 주제로 25~31일까지 7일동안 '나주배 축제' 가 열린다. 배깎기 대회.배먹기 대회.나주배 따기대회.나주배 품평회를 비롯, 나주배 아가씨 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나주배 축제추진위원회 0613-330-8225.

▷소래포구〓인천 남서쪽 포구에 자리잡고 있는 소래어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젓갈백화점' 이라 불릴 만큼 온갖 젓갈이 풍성하다. 새우젓을 비롯, 멸치젓.꼴뚜기젓.속젓.밴댕이젓.게젓등 다양한 젓갈을 맛볼 수 있다. 특히 생새우는 김장철 최고의 인기품목. 주변에 논현포대(유형문화재6호)가 있고 현재는 폐쇄된 수인선의 협궤철도도 건너보며 낭만을 느낄 수 있다. 소래수협 어촌계 032-442-6887

▷곰소젓갈단지〓전북 부안군의 곰소젓갈은 위도 칠산 앞바다 청정해역에서 잡힌 멸치.새우 등을 곰소천일염으로 6개월 이상 자연상태에서 발효시켜 맛이 담백하고 고소하다. 백하새우젓을 비롯, 송어젓.밴댕이젓 등 40여가지의 젓갈을 판매한다. 인근에 적벽강과 채석강, 직소폭포, 그리고 단풍명소로 알려진 내소사가 명소로 꼽힌다. 부안군 유통수산과 0683-580-4381.

한편 남도 최대의 먹거리잔치인 남도음식문화축제는 남도의 유명 음식을 골고루 맛볼 수 있는 네가지 테마로 향연의 장을 꾸몄다. '맛따라 남도기행' 은 22개 시.군에서 산.바다.강.들녘을 표현하는 풍부한 남도음식을 상다리가 휘어지도록 차려낸다.

바다장어구이(고흥).투가리추어탕(순천).돼지짚불구이(무안).갈통게요리(해남) 등이 대표적 음식이다.

이밖에 산모상.돌상.폐백등 사람의 일생을 상(床)으로 보여주며, 계절별 음식의 의미와 풍속도를 알아보는 '춘하추동 음식전' 과 선암사의 사찰음식을 맛보는 '사찰음식전' 도 함께 열린다.

'경기도 전통.특색음식축제' 는 26일 주한외국인대사등 5백여명이 참가, 지난 9월말 품평회를 거쳐 경기도 대표음식에 오른 2백5가지 음식들에 대한 시식회를 갖고 '외국인이 뽑은 음식 베스트 10' 등을 선정한다.

27~31일까지는 에버랜드내 식당 6곳에서 2백5가지의 음식중 70여가지를 선정, 일반인을 대상으로 판매한다.

대표적 음식으로 호박식혜.수원갈비.소장작구이.냄새없는 청국장 등이 손꼽히며 옥로주.잣막걸리 등 전통명주를 비롯, 버섯스낵.잣죽등 15가지 전통가공식품도 선보인다. 0335-320-8661~5.

김현승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