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치] 잘못된 입맛 바로잡기 ② 소아비만치료의 두 마리 토끼

중앙일보

입력

[박민수 박사의 ‘9988234’ 시크릿]
소아비만치료의 두 마리 토끼 "성장과 체중감량"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박사

저번주에 언급한 김군의 치료를 시작하려면 우선 소아비만이 가진 차별성에 주목해야한다.소아비만과 성인비만의 치료는 우선 목표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건강분야에서 성인비만치료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체중감량을 통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 것이지만, 소아비만치료의 제 일 목표는 체중감량이 성장에 도움이 되게끔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체중감량이라면 누구나 수긍하기가 힘들 것이다.

소아 및 청소년시기는 뼈, 근육, 관절, 여러 가지 내장장기는 물론 두뇌능력의 발달까지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칫 체중감량에만 집중하다보면 균형잡힌 영양소의 공급을 통한 적정 성장을 놓칠 위험성을 간과할수 없다.

따라서 어른들의 경우 키성장이 멈춘 상태이기 때문에 키에 따른 목표체중을 정하고 그 목표까지의 진행을 가급적 적절한 기간에 쉬임없이 관철시키면 되지만, 아이들은 키가 계속 자라고 있기 때문에 키성장에 따른 체중감량의 합리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즉 키가 크는 것을 고려해서 체중감량속도를 적절하게 정해야지, 그런 계산이 어긋나게 된다면 비만조절이 오히려 키가 크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

김군의 치료단계는 6개월간 키가 4cm이상 자라면서 점차 몸무게는 50퍼센타일까지, 즉 표준체중까지 위에서 점차 줄어드는 과정으로 생각하였다. 그런식으로 생각했을 때 김군의 적절한 체중감량 및 키성장속도는 6개월간 4cm 키성장에 몸무게 5kg 감량정도로 생각되었다.

두 번째 동기부여가 되어 제발로 찾아온 어른들과 달리 아동들은 부모 손에 이끌려 수동적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무리하게 체중감량을 밀어붙이면 아이들은 마음의 문을 닫아 버리기 십상이다. 뚜렷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체중감량은 물론, 체중감량 후의 유지란 애초부터 무리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소아비만치료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아이 스스로 원칙이다. 아이들이니 어른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소아비만치료는 백발백중 실패하기 마련이다. 체중을 빼야하는 이유를 그리고 좋아하는 음식이 눈앞에 있더라도 약간은 절제해야 하는 이유를 아이의 눈높이에서, 강압적이지 않게 차근차근 전달해야 한다.

셋째 원인치료가 핵심이다. 어른들이 이미 잘못된 입맛으로 식탐성향이 강해진 것에 비해 아이들은 비교적 입맛고착화가 덜 진행되었다. 따라서 행동을 통한 피드백식 입맛교정훈련에 강조점을 두는 어른에 비해 아이들은 원인을 규명하여 개선하고 먹기환경을 개선하면 그 효과가 빠르다.

네 번째, 아이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족, 특히 엄마의 재교육이 필수적이다. 엄마가 비만하면 아동들은 엄마의 입맛을 그대로 닮기 십상이다. 더불어 우리 나라 아동들의 비만의 가장 큰 이유가 엄마가 주는 스트레스란 점을 이해하면 엄마자체가 아이에게 non-stressor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김군의 어머니에게는 다음과 같은 미션을 제시하였다.

Mission 1. 아이중독에서 벗어날 것
Mission 2. 엄마 자신이 체중을 감량할 것
Mission 3. 집에서 군것질꺼리를 치울 것.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김군의 어머니는 처음에는 '애가 살빼러왔는데 나까지'하고 의아해했지만, 마침 체중감량에 대한 필요성이 있던 터라 김군과 김군어머니의 양날개 입맛교정훈련이 시작되었다. 먼저 김군의 비만 및 건강상태를 평가하였다. 김군은 영양평가, 기초대사량검사, 혈액검사, 골다공증검사, 체성분분석 등의 소아비만검사에서 다음 상태를 나타내었다.

저녁과식, 단맛중독증세, 체지방율 45%, 기초대사량 저하, 지방간경향, 약간의 혈당증가추세. 콜레스테롤 증가.
결과를 본 엄마는 경악하였고 김군에게 다음과 같은 미션이 내려졌다.

Mission 1. 밤에 잠 일찍 자기
Mission 2. 음식 인지 재구성
(인스턴트 음식의 유해성. 물과 야채, 한식의 우수성에 대한 인지 습득)
Mission 3. 입맛소독훈련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잔 먹기. 간식먹고 나서 바로 물한잔 먹기)
Mission 4. 아침에 30분 일찍 일어나기
Mission 5. 아침밥은 반드시 먹기
Mission 6. 저녁먹을 때는 밥에 숟가락 먼저 가는 습관을 고쳐 채소부터 먼저 먹도록 함
Mission 7. 저녁 야식은 야채쥬스로
Mission 8. 햄버거나 콜라는 금지(두달간). 이후에는 자율(한달에 한두번 정도로 줄어듬)
Mission 9. 일주일에 두 번은 줄넘기운동

김군이 다음주 내원했을 때, 어떤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보고되었는지 다음 주에 알아보도록 하자.

박민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박사의 '9988234' 시크릿 칼럼 더 보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