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빠른 셔터 스피드 쓰면 물방울 하나하나 선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7면

물을 찍어 보셨나요? 비가 유난히도 많아 물이 넘친 여름이었기에 아마 한두번은 찍어 보시지 않았을까 해서 물어본 것입니다. 그럼 물을 어떻게 촬영할까요? 크게 보아 두 가지 기준에 의해 찍을 수 있습니다. 5백분의 1초 이상의 빠른 셔터 스피드거나 8분의 1초 이하의 느린 셔터 스피드 중 하나를 기준으로 촬영하게 됩니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먼저 빠른 셔터 스피드를 이용하면 예로 든 사진처럼 아이들에게 부딪쳐 부서진 물방울 하나하나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반대로 느린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면 물방울은 보이지 않고 물의 흐름이 선모양으로 나타나고 하나의 덩어리처럼 보이게 됩니다.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는 경우 물방울이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이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일단 어두운 배경과 역광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물방울이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물론 강한 태양이 내리쬐는 한낮이 좋겠죠. 그리고 노출은 역광 상태인 사람의 얼굴에 맞추시기 바랍니다.

자동노출은 역광인 데다가 밝은 물방울들로 인해 자칫 사람들의 얼굴이 검게 나타나기 쉽습니다.자동노출을 사용하는 자동카메라의 경우라면 스트로보를 강제 발광시켜(물론 이 기능이 있어야겠네요) 노출을 보정해주어야 검은 얼굴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