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뽕’명품화를 위한 부안 누에타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안군은 21세기 미래산업으로서의 누에 양잠산물의 기능성과 잠재력을 인식하고 양잠산업의 육성과 상품화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양잠과 상품개발, 유통을 통한 부안의 ‘뽕’명품화를 목적으로 2005년부터 신활력사업의 일환으로 ‘부안누에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부안 누에타운 조성사업은 변산면 유유마을을 중심으로 한 부안군 일대에 약 92억 원을 투자하여 2004년부터 5년간 추진된 사업이다. 2006년 9월12일에는 유유마을에 100ha의 양잠단지를 조성하여 누에타운 특구로 지정 받음으로써 사업 추진이 더욱 가속화 되었다.

누에타운에는 양잠생산물 가공시설 및 판매시설, 잠업전시관, 부안곤충탐사과학관, 자연체험학습장, 누에관련연구소 등을 설치하여 누에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더불어 부안군에서는 누에타운 조성과 함께 보는 관광, 체험 관광, 휴식 관광을 연관시킨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카페테리아, 놀이터, 참뽕이 야외 화장실 등

카페테리아는 누에고치를 형상화한, 고급스런 이미지의 휴게공간으로 뽕, 오디를 이용한 음료, 뽕아이스크림, 오디쉐이크 등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이다.

놀이터는 수변학습관과 미로원의 사이에 위치하여, 원목 사용해서 자연 그대로를 느끼고 뛰어 놀 수 있는, 자연을 친화적으로 구성한 놀이공간이다.

참뽕이 야외 화장실은 누에타운의 대표 상징인 참뽕이 캐릭터를 소재로 한 화장실로 어린이들과 한층 더 가까워 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간이다. 그밖에도 참뽕이 정원1, 참뽕이 정원2는 사계절에 따라 다양한 식물들이 피고 지면서 그것에 따라 날아오는 곤충들을 관찰 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생태정원으로 식물과 곤충이 더불어 사는 삶을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이다.

뽕·오디비누 만들기, 나무곤충 만들기 등 체험학습

뽕·오디비누 만들기는 뽕잎가루, 오디가루를 이용해 쉽고 재미있게 뽕비누를 만들어 본다. 나무곤충 만들기는 여러 가지 곤충들을 나무 소재를 이용해 만들어 볼 수 있다.

그밖에도 누에고치 공작물 만들기는 하얀, 빨강, 파랑 누에고치를 소재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들을 이용하여 누에나방, 잠자리 등을 만들어 보면서 놀잇감을 통한 생활의 즐거움을 느껴 본다. 누에비단실뽑기는 삶은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아 물레에 걸어 비단실 뽑아 본다.

수장고(곤충표본 보관실), 전자 현미경실-마이크로세계의 관찰 등

그밖에도 1관 기획실의 수장고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의 희귀 곤충들을 표본하여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맞추어 언제든지 기획 전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보관하는 공간이다.

전자현미경실은 작게는 1배에서 크게는 100만 배까지 우리 눈으로 볼 수 없었던 곤충의수 모습을 관찰한다. 100만 배까지 확대되는 전자현미경은 유전자(DNA)까지 볼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전자현미경이다.

누에의 종류, 양잠산업의 현황 등 사이버누에박물관

부안 누에타운의 사이버누에박물관에서는 누에의 종류, 잠업의 역사 등도 전한다.

누에는 집에서 사육되는 가잠(家蠶)과 야생에서 사육되는 야잠(野蠶)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가잠은 농번기를 피하여 여름이나 겨울에 사육하며, 뽕잎만 있으면 사육할 수 있으므로 알을 냉장하여 두었다가 필요에 따라 사육하고 있다. 야잠은 그 종류가 많으나 가장 유명한 것은 작잠이고 그 외에 천잠과 율충견이 있다.

국내 양잠업 현황은 단군 조선 때부터 누에를 키웠다는 사료의 기록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양잠은 4,300여 년의 역사가 있다. 이 양잠은 역사를 통해 국가에서 담당하여 장려할 정도로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하였으며, 1910년에는 세계 제4위의 잠업국가로 위상을 떨치기도 했었다. 현재는 21세기의 육체적, 정신적 조화를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웰빙 바람의 영향으로 누에와 뽕잎을 이용한 건강식품과 비누, 누에그라,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양잠산업은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 부안 누에타운 주요시설물 및 기타야외시설물
1관 기획전시실, 2관 탐험관, 3관 체험학습관, 뽕나무전망대, 누에광장, 수변학습장, 미로원,
곤충생태관찰코스, 정문게이트, 참뽕이 놀이시설, 누에광장(포토존), 거대 뽕나무 폭포 등

▽ 부안 누에타운 승용차로 오시는 길
서해안고속도로: 서서울 - 부안 IC - 변산 : 3시간 (부안 - 변산 : 30분 소요)
호남고속도로: 서울 - 회덕분기점 - 서전주 IC - 부안 - 변산 : 3시간 30분
(서전주 - 변산 : 60분 소요)

<도움말 : 부안군청>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