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에 가보니 모든 자료 다있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1면

1~2년 전만 해도 파일은 자료실에서 받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개념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개인의 PC에 보관된 자료를 특정 프로그램(파일 공유 프로그램)을 이용해 검색하고,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된 때문이지요.

이런 기술을 P2P(Peer to Peer)라고 합니다. 모든 PC가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형태의 서비스라는 뜻입니다.

서버(서비스를 제공하는 큰 컴퓨터)와 클라이언트(서버에 접속해 자료를 다운로드받는 일반PC)로 역할이 나눠지는 기존 개념과는 다릅니다.

P2P 프로그램의 편리함은 직접 써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정품 게임, 정품 소프트웨어, 영화 파일, 각종 동영상, 음악 파일 등 온갖 종류의 파일들을 서로 나눠 쓸 수 있는 공간이지요. 자료의 무한창고라고나 할까요.

파일 공유 프로그램은 사용자 측면에서는 무척 편리하지만,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업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어 불법 복제 등 법적 다툼의 소지도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가장 많이 쓰는 것이 '구루구루'와 'eDonkey'입니다. 이 외에 기존 프로그램에 파일 공유 기능을 추가한 제품도 있습니다.

구루구루는 지난해까지는 나누미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됐으나 올해 초 유료화됐습니다. 이에 따라 요즘은 '당나귀'라고 불리는 eDonkey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eDonkey는 국내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방대한 자료가 있고, 무료라는 점 때문에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많은 사람이 쓰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최신 자료의 업데이트 속도가 무척 빠릅니다.

◇어떻게 사용하나=무료로 쓸 수 있는 eDonkey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먼저 'www.edonkey2000.com' 사이트에 접속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프로그램을 실행해 edonkey서버에 접속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서버는 자신의 PC에 edonkey 서버를 실행한 후 클라이언트 접속자를 유치해 그들이 가진 파일들을 공유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이 서버에 접속되지 않으면 클라이언트끼리의 공유는 불가능합니다. 이 점이 구루구루와 다른 점입니다.

서버에 접속했으면 원하는 파일을 찾아야 겠죠? 'search'라는 탭으로 이동한 후 'search for:'에 찾으려는 내용을 입력합니다.'Type to Search'에서 어떤 종류의 파일인지 선택한 후 'Search'버튼을 누르면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찾은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클릭한 뒤 팝업메뉴에서 'Download'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진행 상태가 보고싶을 때는 메뉴에서 'Downloads'를 누르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받은 파일은 별다른 설정 변경을 하지 않으면 'C:\Program Files\eDonkey2000\incoming' 폴더에 저장됩니다.

그런데, 남이 공유해 놓은 파일을 다운로드받기만 할 건가요? 공유의 세상에서 그런 사람은 왕따를 당한답니다. 남의 것을 받았으면 내것도 나눠줄 줄 알아야 합니다.

내가 가진 좋은 자료들을 남들도 사용할 수 있게 공유하려면 'Shared' 메뉴로 갑니다. 내 컴퓨터에 있는 드라이브가 보이지요? 여기서 남들이 가져가도 될 것들에 체크를 해 줍니다. 하위 폴더를 모두 공유하고 싶으면 'Ctrl'키를 누른 상태로 특정 폴더를 클릭하면 됩니다.

공유해줄 폴더를 다 선택한 뒤 좌측의 'OK'버튼을 눌러 주면 다른 사람들도 내 컴퓨터에 접속해 파일을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도 사용법은 비슷합니다.

mp3 전용 프로그램인 소리바다는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한 후 회원에 가입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arch'메뉴로 가 노래를 검색한 뒤 더블 클릭하면 바로 노래가 다운로드됩니다.

구루구루도 설치한 후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오른쪽에 보면 서버목록이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목록 가운데 원하는 서버에 접속해 파일을 받아오면 됩니다. 이들 목록은 공개된 서버라 접속자가 많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데, 친구들끼리 비공개 서버를 만들어 몇 명만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면 빠른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직(베타뉴스 대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