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2 기초단체장 당선자에 듣는다] 채인석 화성시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후손에게 자랑스러운 화성’을 만들기 위해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경기도 화성시장 개표 결과는 반전의 연속이었다. 기계 오류로 선관위 개표가 늦어진 데다 여야 간의 치열한 접전으로 결과가 계속 뒤바뀌었다. 승부는 3일 오전 4시쯤 민주당 채인석(48·사진) 후보가 한나라당 이태섭 후보를 401표로 따돌리고 당선되는 것으로 끝났다.

채 당선자는 “당선은 영광과 무거운 책임감을 함께 준다”며 “선거 기간에 내건 공약과 전임 시장이 추진한 사업을 점검해 사업의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화성시는 동·서 간 개발 격차가 크다. 동부권은 교육·문화·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고, 서부권은 농·어업, 관광 산업에 관심이 높다. 그는 “지역별 특징에 맞추는 한편, 화성시 전체 발전과 조화·균형을 이루도록 하겠다”며 추진 방향을 밝혔다. 채 당선자는 ‘교통문제와 신도시 대책’을 먼저 개선해야 할 문제점으로 꼽았다. KTX·GTX·서해안전철 등 광역 교통대책과 인접도시와의 교통 연결망 구축, 버스준공영제 도입을 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시장 직속기구로 ‘신도시 문제 해결 TF’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채 당선자는 “단일화에 동의한 민주노동당 홍성규 후보를 비롯한 민주진영 동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선거 결과가 ‘50만 화성시민 모두가 승리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화성=최모란 기자

기초단체장 업무와 권한

●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하고 사무를 관장하는 권한

● 국가사무를 위임받아 처리(호적, 주민등록, 지적사무, 선거사무 등)

● 지방자치단체사무의 관리집행권

● 지방자치입법권(조례의 발의, 규칙 제정)

● 자치재정권(예산편성 및 집행)

● 소속 직원에 대한 지휘감독권, 임면, 복무, 징계 등에 관한 사항

● 지방의회 소집요구, 안건 부의, 의안 발의권, 예산의 편성 및 제출, 조례 공포, 재의 요구 및 제소권, 선결처분권 등

● 각종 인허가 및 규제 단속권

● 20m 이내 도로 정비 및 개설, 공영 주차장 건설

● 도심재개발, 주택재건축, 주택재개발 관련 정비계획 수립, 서울시 구역지정신청, 추진위원회 인가,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 등

● 위법 건축물 적발 및 조치 : 시정 조치 및 이행강제금 부과

● 불법 주·정차위반 단속, 버스 전용차로 위반 단속

● 대부업체 등록 및 관리권

※ 사진 혹은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 프로필을 보실 수 있습니다.[상세정보 유료]
※ 인물의 등장순서는 조인스닷컴 인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순서와 동일합니다.

사진

이름

소속기관

생년

[現] 경기도화성시 시장

1963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