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0건강주치의-거제도한의원] ② 생리통과 공진단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20대 후반의 직장인 김현숙(29세)씨는 생리 일주일 전부터 컨디션이 좋지 않고 피로가 심하게 온다. 생리도 45~50일 만에 나오고 시커먼 덩어리가 많이 섞여 나오기도 한다. 또 아랫배가 많이 아파서 허리를 펴지 못할 정도이고, 골반쪽이 빠지는 듯한 통증이 와서 하루에 4~5시간마다 진통제를 먹지 않으면 견딜 수가 없다. 하지만 김현숙씨는 최근 한 달간 한약을 꾸준히 복용했고 현재는 진통제를 하루에 2~3알 정도만 먹어도 견딜 수 있게 되었다. 어지러움증도 많이 좋아졌으며 가슴 뛰는 증상도 많이 줄어들어 편안해졌다.

어혈 치료를 이용한 용하 한의원의 '명처방'

생리전에 긴장증후군으로는 생리가 오기 1~2주전부터 우울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고 짜증도 많이나고 식사량도 떨어진다. 머리도 아프고, 전신이 쑤시고, 어지럽고, 유방에 통증이 많 오기도 하며 의욕도 떨어진다. 이러한 증상이 올 때 한의학적으로, 어혈치료 방법을 이용하면 긴장에서 벗어난 여성의 삶을 되찾을 수 있다.

어혈치료는 한약을 이용한 청혈(淸血)요법으로 어혈을 없애주고 피를 맑게 하며, 기혈순환을 도와준다. 침, 부항, 약침으로 어혈을 제거한다. 가벼운 어혈에는 천궁이나 당귀를 차로 해서 마신다. 약간 심한 어혈에는 홍화나 홍화씨, 생지황을 술로 만들어 마신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한방처방인 청혈탕(淸血湯)을 복용한다.


염용하 용하한의원 원장은 " 어혈이란 깨끗하지 못하고 더러운 비생리적 혈액으로써 모세혈관내에 쌓여 순환이 잘되지 않는 혈액이므로 정상적인 혈액의 기능을 상실하여 질병을 방어하는 아무런 역할도 못하고 세균에 대하여 영양분을 공급하거나 항균성을 상실한 것입니다. 여자에게 어혈이 많으면 생식기의 염증과 다른 부위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한다.

어혈이 심해지면 자궁, 나팔관, 난소의 염증, 자궁근종, 자궁암, 유방암, 불임, 산후풍, 갱년기장애, 중풍, 동맥경화, 만성두통,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위십이지장궤양, 간경화, 오십견, 관절염,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일상생활에서는 신선한 야채, 미역, 김, 해초류 섭취, 규칙적인 운동, 요가나 단전호흡법, 전신관절을 움직이는 스트레칭, 목욕요법 등을 통해 어혈을 예방 할 수 있다.

공진단이란?

拱(공)은 우리 몸의 기운을 충만하게 해준다는 의미가 있다. 辰(진)은 '용호비결' '주역' 등에서 나오는 용의 의미가 있다. 丹(단)은 생명 뿌리인 아랫배의 하단전(기해, 관원)에서부터 감정, 마음, 심장, 호흡의 중심 뿌리인 중단전, 이성, 기억, 정보 처리의 중추뿌리인 상단전까지의 기운을 골고루 충족시켜 선천적인 허약부터 일상적인 삶, 스트레스, 과로로 인한 체력 손실을 근본적으로 보강, 강화 시켜주는 최고 명약 중 명약이다.

공진단은 중국 황실의 대표적인 보약 처방으로 알려져 있다. 녹용과 당귀, 산수유, 사향 등을 갈아서 환약으로 만든 것으로, 그 종류에는 수험생 공진단, 혈압 공진단, 당뇨 공진단 등 다양하다.

수험생 공진단은 총명탕 중 뇌세포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한약을 가미해서 기억력 증진과 단기간의 체력증진이 필요한 수험생이 먹으면 좋다.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 건강한 체력은 필수 조건, 수험생들의 피로 회복, 뇌세포 활성화, 집중력과 암기력을 강화해 준다.

혈압 공진단은 혈관의 탄력성을 회복시켜 주는 한약이 포함되어 혈압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당뇨 공진단은 혈당을 조절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한약이 포함되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그밖에도 열 공진단은 심장의 열을 서서히 풀어주면서 소통시켜주는 한약이 포함되어 체질적으로 열이 많고, 땀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좋다.

염용하 용하한의원 원장은 " 공진단의 종류 중 용하공진단은 공진단 원방에 24년간의 임상경험에 의한 특별한 효능있는 약재를 추가하여 만든 것으로 만성피로 개선, 체력 증강, 면역기능 향상을 원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 라고 설명한다.
최근에 일본 하토야마 총리부부가 공진단을 매일 먹으면서 건강을 지킨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가 반복되면서, 더욱 공진단에 대한 궁금증과 효과가 알려지기 시작했다.
동의보감에서 전해져 내려오듯, 황제의 보약으로 뿐만 아니라, 우리의 보약으로 만가지 병을 예방해 주는 고마운 존재인 듯싶다.

<도움말 : 용하한의원>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