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부자 만드는 경제체험 교실

중앙일보

입력


아이들에게 경제는 낯선 과목이다. 하지만 매일 군것질하는 비용부터 특별한 날 받게 되는 제법 큰 액수의 용돈저축까지 아이들의 생활 속에도 경제원리는 숨어있다. 간단한 용돈관리부터 주식·펀드 등의 금융상품이해까지, 아이들이 합리적인 경제활동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제 체험 프로그램을 모아봤다.

step1. ‘현명한 어린이 자산관리’

어린이가 생활속에서 접하게 되는 경제흐름의 원리를 재미있는 강의와 간단한 게임을 통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희소성과 기회비용이라는 경제 기초 원리를 현명한 용돈관리방법과 연결해 학습한다. 수업에서 다루는 사례가 실제 생활과 밀접히 연관돼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이해도가 높 은 것이 특징이다. 처음 경제 체험교육을 접하게 되는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이다.

아이빛연구소 황선하 대표는 “어린이들에게 복잡한 경제 이론을 설명하는 식의 교육은 경제에 대한 거부감만을 키울 뿐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없다”며 “체험식 학습을 통해 용돈의 중요성을 깨닫고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별하는 자기 절제를 배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step2. ‘꿈나무 금융교실’

‘꿈나무 금융교실’은 ‘현명한 어린이 자산관리’ 프로그램의 심화과정이다. TV와 신문·뉴스에서 자주 접하는 금융과 관련된 개념을 놀이와 체험학습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한다. 학생 스스로 금융과 관련된 생활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은행·주식·펀드의 의미와 역할들을 이해하고,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한 올바른 경제 활동들을 체험해 볼 수 있다. <꿈을 이뤄주는 꿈 통장><오르락 내리락, 움직이는 주식> 의 3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다.

step3. ‘경제 진로체험교실’

‘경제 진로체험교실’은 경제 교육과 진로 탐색을 함께 체험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딱딱한 교과서 속 경제용어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고, 유망직업 체험을 통해 진로설계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교과서 속 경제 탐험><성공 드림 직업 탐험>등 2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다. <교과서 속 경제 탐험>에서는 재미있는 게임을 통해 경제 용어와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성공드림 직업 탐험>에서는 성공의 의미와 진로·노동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아이들 스스로 삶의 목표를 세움으로써, 경제 체험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적극적인 도전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가 높은 체험학습 프로그램 중 하나다.

황 대표는 “아이들이 용돈관리와 금융활동 체험을 통해 올바른 경제 생활을 이해해보고, 진로 체험으로 삶의 목표와 비전을 세우도록 지도하는 것이 목표”라며 “3단계 경제 학습은 각각 개별로 체험해도 좋지만, step1-step2-step3의 순서대로 참가해 보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설명]생활 속 경제원리를 직접 체험학습해보는 경험은 합리적인 소비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경제체험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 정리=이지은 기자 ichthys@joongang.co.kr >
[사진제공=아자스쿨]

ADVERTISEMENT
ADVERTISEMENT